SKT, 기업 전용 5G 서비스 ‘P-5GX’ 출시
SKT, 기업 전용 5G 서비스 ‘P-5GX’ 출시
  • 김재원 기자
  • 승인 2021.05.17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 네트워크 외 MDMS, 보안 USIM 등 ‘3중 보안’, AI 지능형 망 제어 기술 활용
SKT가 개발한 사용자 관리 시스템 ‘MDMS’를 통해 단말을 통합 제어하고 있다.
SKT가 개발한 사용자 관리 시스템 ‘MDMS’를 통해 단말을 통합 제어하고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김재원 기자] SK텔레콤은 산업 데이터의 철저한 보호를 원하는 업체들을 위해 기업 전용 5G 서비스인 ‘프라이빗-5GX(P-5GX)’를 출시했다.

‘P-5GX’는 ▲기업 전용 5G 네트워크 ▲전용 MDMS(Multi Device Management System) ▲전용 요금제 등을 통해 고객사가 우수한 네트워크 보안 속에서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P-5GX’의 가장 큰 장점은 AI 지능형 망 제어 기술을 통해 기존 망을 사용하면서도 고객사의 데이터 사용 구간을 개별적이고 독자적인 네트워크로 구분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P-5GX’ 가입 기업은 허가한 단말에 한해 사내 네트워크 이용이 가능하도록 트래픽과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는 반면, 외부의 네트워크 접근은 철저하게 차단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망과 구분되어 서비스가 제공되는 만큼 ‘P-5GX’ 사용자는 가장 짧은 경로를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해 ‘빠른 응답 속도’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KT는 ‘P-5GX’의 빠른 응답 속도를 통해 기업들이 메타버스 회의 같은 실감형 AR·VR 서비스를 포함해 스마트팩토리, 시설물 관제 등의 다양한 5G 특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림>SKT ‘P-5GX’ 구성도

‘P-5GX’는 전용 네트워크의 운영에 더해 ‘MDMS’와 보안 유심(USIM)의 ‘3중 보안’으로 산업 데이터의 유출을 차단한다.

‘MDMS’는 기업 고객들의 ‘P-5GX’ 사용을 위해 SKT가 독자 개발 시스템이다. 관리자는 보안 관련 ▲법인가입자 등록·삭제 ▲접속 가능 지역·시간 설정 ▲IoT 디바이스 설정·제어 등 관리 ▲회선·그룹별 데이터 사용량 부여 ▲속도 제어 등 허가 단말에 대한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또 메모리 저장 기능이 제한된 ‘보안 유심’을 탑재해 데이터 유출의 가능성을 차단한다.

‘P-5GX’ 선택 기업은 기업 전용 5GX 슬림·스탠다드 등 2가지 기본 요금제와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선택 가능한 부가서비스 형태로 최대 200TB까지 다양한 데이터 플랜을 제공한다.

데이터 플랜은 가입 단말 전체의 사용 데이터 총량 기준으로, 가입 기업은 스마트폰, IoT, 모뎀 등 업무에 사용되는 다양한 단말기의 데이터 사용 총량에 맞춰 자율적으로 최적의 플랜을 선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