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VM웨어 “원격근무 넘어 어디서나 근무하는 시대에 필요한 솔루션은?”
[집중분석] VM웨어 “원격근무 넘어 어디서나 근무하는 시대에 필요한 솔루션은?”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06.10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M웨어 애니웨어 워크스페이스’ 제시, 멀티 모달 경험 지원·분산 환경의 포괄적인 보호 등 실현
샨카 아이어 VM웨어 수석 부사장 겸 엔드유저컴퓨팅 부문 총괄 사장이 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샨카 아이어 VM웨어 수석 부사장 겸 엔드유저컴퓨팅 부문 총괄 사장이 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지금은 전세계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 근무를 넘어 어디서나 근무하는 시대이다. 근무체제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면서 직원들이 어디서나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워크스페이스 솔루션이 필요한 때이다. VM웨어는 그 해답으로 ‘VM웨어 애니웨어 워크스페이스’를 제시한다.”

“어디서나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워크스페이스 솔루션 필요할 때” = VM웨어 코리아는 9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어 어디서나 안전한 근무 환경을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VM웨어 애니웨어 워크스페이스(Anywhere Workspace)’을 소개했다.

이날 샨카 아이어(Shankar Iyer) VM웨어 수석 부사장 겸 엔드유저컴퓨팅 부문 총괄 사장은 “애니웨어 워크스페이스는 애플리케이션 및 클라우드 현대화, SaaS 퍼스트와 함께 현재 VM웨어의 3대 우선순위에 포함될 만큼 매우 중요한 사업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라며, “애니웨어 워크스페이스는 어디서든 상시 업무가 가능한 ‘완결성’을 갖춘 솔루션으로 지난 1년여간 연구를 거쳐 올해 5월에 공식 선보였다”고 밝혔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기존의 원격근무 솔루션은 사용자 경험이 최적화되지 않은데다 파편화된 보안 모델로 이슈 발생, IT 운영의 복잡성 초래 등의 문제가 있었다.

<그림>VM웨어 애니웨어 워크스페이스 구성

애니웨어 워크스페이스는 이러한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 개발, △멀티 모달(multi-modal) 경험 지원 △분산된 엣지 환경의 포괄적인 보호 △자동화된 근무 환경 제공 등 크게 세 가지 도전과제를 실현했다.

먼저 멀티 모달 경험 지원으로 직원들은 이를 통해 디바이스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장소, 네트워크 등에 구애받지 않으며 유연하고 끊김없이 근무할 수 있는 양질의 경험을 누릴 수 있다.

또 포괄적인 보호 솔루션의 제공으로 직원들은 모든 장치에서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안전하게 액세스할 수 있다. 그리고 워크플로우, 규정 준수, 성능에 대한 지능형 관리를 바탕으로 자동화된 근무환경을 제공해, IT팀이 간편하고 신속하게, 효율적이면서 한층 현대적인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조직은 핵심 비즈니스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다.

VM웨어 애니웨어 워크스페이스, 세가지 솔루션 결합 = VM웨어 애니웨어 워크스페이스는 이 세가지 도전과제의 실현을 위해 세가지 솔루션을 결합했다. 그 세가지 솔루션은 △VM웨어 워크스페이스 원(Workspace ONE) △VM웨어 카본 블랙 클라우드(Carbon Black Cloud) △VM웨어 SASE 등이다.

VM웨어 워크스페이스 원은 통합 엔드포인트 관리,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 가상화, 다양한 직원 경험, 생산성, 보안 기능 등을 지원하며, VM웨어 카본 블랙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기반의 엔드포인트 및 워크로드 보안을 제공한다.

VM웨어 SASE는 SD-WAN 기능을 클라우드 웹 보안, 제로 트러스트 네트워크 액세스, 방화벽 등 클라우드 보안 기능과 결합해 전 세계의 네트워크 거점에서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

복잡성은 보안의 적…‘보안 간소화’ 비전 내걸어 = VM웨어 코리아는 이날 간담회에서 또 모든 근무 환경에 대한 VM웨어의 보안 혁신 전략을 소개했다.

릭 맥엘로이(Rick McElroy) VM웨어 카본블랙 프린서플 사이버보안 전략가는 “분산된 업무환경 속에 지난해 전 세계적인 사이버 공격은 크게 증가했다”라며, “증가하는 사이버 공격 속에 원격근무로의 긴급한 이전은 직원의 불규칙적 행동, 개인용 디바이스, 홈 네트워크 사용 등으로 인해 위협 탐지가 어려운 사각 지대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복잡성은 보안의 적이다. 이는 방어하는 표면 자체가 넓어지고, 사일로화된 환경과 불충분한 맥락 정보 등이 빚어낸 결과로 보안 담당자들이 직면한 도전과제이다”라며, “VM웨어는 이런 과제의 해결방안으로 ‘더 간소하게,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라는 ‘보안 간소화’ 비전을 내걸고 있다”고 밝혔다.

VM웨어가 제시하는 스마트한 보안 혁신은 △제로 트러스트 보안을 단순화해 디지털 인프라의 가시성 및 제어 향상 △직원 경험을 저해하지 않는 더욱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데이터센터를 더 빠르고 지능적으로 보호 △동적 및 유연한 근무환경을 위한 최신 애플리케이션과 클라우드 워크로드 보안 강화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제로 트러스트 방식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분산된 환경 전반의 보안 제어 지점을 조정할 수 있는 실시간 인텔리전스가 필요하다. VM웨어는 고객이 처한 환경마다 신뢰할 수 있는 컨텍스트를 파악하고, 추가적인 운영 복잡성 없이 공격 표면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보안을 강화해 왔다. 이 같은 접근방식은 사용자 제어 지점, 디바이스, 워크로드, 네트워크 등 모든 소스에서 필요한 데이터와 결합해 더 단순하고, 빠르며, 스마트한 보안을 제공한다.

일련의 방어 체계가 구축된 경우에도 악성 공격자들은 네트워크 상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VM웨어 NSX 서비스 정의 방화벽은 보안 팀이 가상, 물리, 컨테이너 및 클라우드 워크로드 전반의 데이터 센터 트래픽을 더 효과적으로 보호하도록 지원하고, 네트워크를 넘나드는 위협이 가져온 손상을 막는다.

VM웨어는 카본블랙 클라우드 컨테이너와 모던 애플리케이션 커넥티비티 등 2가지 솔루션을 통해 최신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VM웨어는 “빌트인으로 보안을 제공하는 내재적 보안, 연결된 제어 지점에서 즉각적인 보안 조치, 상황에 따른 인텔리전스 등으로 ‘보안 간소화’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