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 ‘버설 AI 엣지’ 시리즈 출시
자일링스, ‘버설 AI 엣지’ 시리즈 출시
  • 최종엽 기자
  • 승인 2021.06.11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및 로보틱스, 헬스케어, 항공우주 애플리케이션에 지능형 기능 제공

[디지털경제뉴스 최종엽 기자] 자일링스는 엣지에서 엔드포인트까지 AI 혁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버설 AI 엣지(Versal AI Edge)’ 시리즈를 출시했다.

GPU 대비 와트 당 AI 성능은 4배, 컴퓨팅 밀도는 이전 세대 적응형 SoC 대비 10배 향상된 버설 AI 엣지 시리즈는 차세대 분산 지능형 시스템을 위한 적응형 포트폴리오이다.

버설 AI 엣지 적응형 컴퓨팅 가속 플랫폼(ACAP: Adaptive Compute Acceleration Platform)은 최고 레벨의 기능 안전을 갖춘 자율주행과 협업 로봇, 공장의 예측유지보수, 헬스케어 시스템, 항공우주, 방위 시장을 위한 다목적 페이로드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지능형 기능을 제공한다.

<그림>자일링스 버설 AI 엣지 블록 다이어그램

이 포트폴리오는 AI 엔진-ML을 기반으로 기존 AI 엔진 아키텍처에 비해 4배의 머신러닝 컴퓨팅을 제공하며, 진화하는 AI 알고리즘을 위해 향상된 메모리 계층과 새로운 가속기 RAM을 통합했다.

이러한 아키텍처 혁신을 통해 GPU 대비 최대 4배의 와트 당 성능과 보다 짧은 지연시간을 제공함으로써 훨씬 더 뛰어난 기능을 갖춘 엣지 장치를 구현할 수 있다.

AI 기반 자동화 시스템은 센서에서 AI 및 실시간 제어에 이르기까지 전체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는 높은 컴퓨팅 밀도를 필요로 한다. 버설 AI 엣지 디바이스는 징크 울트라스케일+(Zynq UltraScale+) MPSoC 대비 10배 향상된 컴퓨팅 밀도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지능적인 자율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버설 AI 엣지 디바이스는 공급업체들이 ASIL C 임의의 하드웨어 무결성 및 ASIL D 체계적 무결성 레벨을 준수할 수 있도록 자동차(ISO 26262), 산업(IEC 61508), 항공전자(DO-254/178) 등 다양한 시장의 여러 안전 표준을 지원한다.

버설 AI 엣지 시리즈는 이미 생산 검증이 완료된 7nm 버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짧은 지연시간의 AI 컴퓨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소형화됐으며, 6W 미만의 전력 효율과 엣지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안전 및 보안 요건을 모두 제공한다.

다양한 프로세서를 내장한 이기종 플랫폼인 버설 AI 엣지 시리즈는 임베디드 컴퓨팅을 위한 스칼라 엔진과 센서 융합 및 하드웨어 적응성을 위한 적응형 엔진, 그리고 AI 추론과 비전, 레이더, 라이다, SDR(Software Defined Radio) 등의 첨단 신호 프로세싱 작업부하를 위한 지능형 엔진을 사용해 알고리즘에 따라 엔진을 최적화할 수 있다.

커넥티비티 블록은 LPDDR-4266, 32Gb/s 트랜시버에서 레벨2 이상의 ADAS에 중요한 최대 8메가픽셀 해상도 이상의 비전 센서를 위한 네이티브 MIPI 지원을 비롯해 40G의 다중 레이트 이더넷 및 CCIX를 갖춘 PCIe Gen4에 이르기까지 엣지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프로토콜을 충족한다.

또한 버설 AI 엣지 시리즈는 AI 엔진과 가속기 RAM을 비롯한 고도의 메모리 계층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산업 분야의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버설 AI 엣지 ACAP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 모두 액세스가 가능하다. 하드웨어 개발자를 위한 비바도(Vivado) 디자인 툴과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바이티스(Vitis)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 데이터 과학자를 위한 바이티스 AI, 그리고 플랫폼의 타깃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가속 라이브러리와 도메인별로 특화된 운영체계 및 프레임워크 등을 통해 모든 개발자들이 손쉽게 설계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버설 AI 엣지 시리즈는 소프트웨어로 프로그램이 가능한 적응형 SoC인 버설 ACAP 포트폴리오의 최신 제품이다. ACAP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레벨에서 모두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엣지에서 클라우드까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과 작업부하의 요구사항에 따라 동적으로 적응이 가능하다.

버설 AI 코어와 버설 프라임 시리즈는 현재 생산 중이며, 버설 프리미엄은 현재 샘플이 공급되고 있다. 2022년 상반기에 출하 예정인 버설 AI 엣지 시리즈는 조기 고객을 위해 설계 문서와 지원이 제공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자동차 및 방위산업 등급 디바이스 로드맵이 포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