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공식 클라우드로 AWS 선정해 조직 전반 혁신 가속화
페라리, 공식 클라우드로 AWS 선정해 조직 전반 혁신 가속화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06.24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 분석, 머신러닝,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 활용, 자동차 설계와 성능에 대한 통찰력 신속 확보
페라리는 AWS와의 협력으로 로드카 부문, GT 대회, 페라리 챌린지, 스쿠데리아 페라리 포뮬러 1 팀 등 페라리 조직 전반에 걸쳐 혁신 속도를 가속화한다.
페라리는 AWS와의 협력으로 로드카 부문, GT 대회, 페라리 챌린지, 스쿠데리아 페라리 포뮬러 1 팀 등 페라리 조직 전반에 걸쳐 혁신 속도를 가속화한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페라리와 공식 클라우드,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 제공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로드카 부문, GT 대회, 페라리 챌린지, 스쿠데리아 페라리 포뮬러 1(F1) 팀 등 페라리 조직 전반에 걸쳐 혁신 속도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페라리는 AWS 유럽(밀라노) 리전을 비롯해 AWS의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해 자동차 디자인과 테스트를 간소화해 고객에게 가장 흥미로운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페라리의 F1 레이싱 팀인 스쿠데리아 페라리(Scuderia Ferrari)는 AWS를 활용해 모바일 앱을 통한 디지털 팬 참여 플랫폼을 출시하고 전용 콘텐츠로 전 세계 수억 명의 팬과 소통한다.

페라리는 AWS의 고급 분석, 머신러닝,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활용해 도로 및 트랙에서 자동차 설계와 성능에 대한 통찰력을 신속하게 확보할 예정이다.

페라리는 효율적인 고성능컴퓨팅(HPC)용으로 특화된 다양한 인스턴스 유형을 갖춘 아마존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아마존 EC2)를 활용해 다양한 주행 조건과 레이싱 시나리오로 자동차 성능을 테스트하는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페라리는 이전 세대 x86 기반 인스턴스에 비해 최대 40% 향상된 가격 대비 성능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AWS 그래비톤2(AWS Graviton2) 기반 인스턴스를 사용한다. 또한 사실상 무제한 규모의 AWS HPC 리소스를 활용해 수천 개의 시뮬레이션을 동시에 실행하는 환경을 마련한다.

페라리는 신형 도로용 자동차의 시뮬레이션 단계에서 프로토타입 조립 단계로 넘어가면서 AWS 분석과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를 적용해 부품과 자동차가 실제 운행 조건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고 보다 심층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이 작업과 시뮬레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페라리는 아마존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아마존 S3)로 데이터레이크를 구축하고 AWS 레이크 포메이션(AWS Lake Formation)을 사용해 수백 페타바이트의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수집, 카탈로그화 및 정제한다.

페라리는 다양한 차량 속도에서 엔진 온도, 다양한 노면의 차량 진동 패턴, 차량의 노면 접지에 영향을 미치는 서스펜션 부하 등 자동차 성능과 운전자 핸들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한다. AWS 서비스를 통해 자동차 성능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확보한 페라리는 고객에게 더욱 스릴 넘치면서도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페라리는 AWS를 활용해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이 자동차를 쉽게 제작, 구매 및 유지 보수할 수 있도록 한다. 페라리는 아마존 엘라스틱 쿠버네티스 서비스와 아마존 다이나모DB를 이용해 페라리 카 컨피규레이터(Ferrari Car Configurator)와 같은 개선된 디지털 경험을 신속하게 만들고 배치하고 확장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들은 컨피규레이터를 사용해 자동차를 맞춤 제작한 후 고해상도 2D 및 3D 시각화를 사용해 자동차에 몰입할 수 있다. 또한 AWS는 고객의 자동차 정보를 중앙 집중화 및 관리하는 페라리의 차량 정보 허브(Vehicle Information Hub)를 지원해 서비스 및 유지보수와 관련된 사전 예방적이고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스쿠데리아 페라리는 또한 AWS 컴퓨팅, 컨테이너, 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해 F1 레이싱 팬들에게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즐거움을 줄 새로운 디지털 팬 참여 플랫폼을 모바일 앱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팬들은 프로필을 설정해 놓으면 경주일에 스쿠데리아 페라리 거라지(garage)와 호스피탈리티 스위트에 가상으로 접근하는 것과 같은 독점 콘텐츠를 받게 된다.

여기에다 페라리는 AWS의 가상/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해 팬들을 거라지로 초대해 드라이버와 팀원들과 소통하는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또한 수백만 명의 앱 사용자들 사이에 가상 팬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경주일에 앱 기반 퀴즈를 제공해 팬의 참여를 늘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