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증명 인증 서비스 제공
네이버,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증명 인증 서비스 제공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1.07.09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부터 네이버앱 QR체크인 화면에 접종 정보 표시
네이버앱 QR체크인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증명 예시
네이버앱 QR체크인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증명 예시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네이버는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과 협력해 12일부터 네이버앱QR체크인 화면에서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증명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접종한 이용자는 네이버앱 QR체크인 화면 하단부에 접종 정보가 표시되어 간편하게 인증이 가능하다. 네이버앱 첫 화면에서 휴대폰 ‘흔들기’ 기능을 설정하면 ‘Na.’ 서비스나 QR체크인을 바로 이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인증이 가능할 전망이다.

네이버는 정부와 협력해 지난해 6월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이달 12일부터 이용하려는 시설에 입장 시 접종증명이 포함된 QR코드를 서비스한다.

미접종/접종 여부 확인은 물론, 세부적인 코로나19 예방백신 정보도 제공한다. 2차 이상 접종이 필요한 백신을 1차만 접종한 경우 ‘1차 접종’, 백신 접종 완료 후 14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접종 완료(14일 이전)’ 등의 정보도 제공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네이버는 코로나19 잔여 백신의 폐기량을 최소화하고, 예약 후 미접종된 백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잔여백신 정보를 제공하는 ‘우리동네 백신알림 서비스’를 지난 5월부터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이용자는 ‘잔여백신, 백신당일예약, 노쇼백신’ 등 키워드로 알림 및 실시간 예약을 통해 잔여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 4월부터 행정안전부와 함께 ▲접종 사전 예약 ▲접종일 사전 안내 ▲접종 주의사항 안내 ▲이상반응 대처방안 안내 등 백신 예방 접종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정보를 네이버 전자문서로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해 2월 코로나19 관련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이후 전국/국내 17개 시도별 감염현황,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현황/단계별 지침 정보, 국내 실시간 확진 현황, 해외 국가별 확진 현황, 국내 백신 접종 계획/백신 종류, 특성 등을 안내했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전국 및 17개 시도별 백신 접종 현황을 체계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의 접종실적 데이터를 활용해 백신 접종 현황은 하루 한 번 오전 9시 30분 전후로 업데이트되며, 이용자는 백신 1차·2차 접종 수, 인구대비 접종률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