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새로운 MCU 제품군 “마이크로컨트롤러 성능의 새로운 기준 제시”
TI, 새로운 MCU 제품군 “마이크로컨트롤러 성능의 새로운 기준 제시”
  • 최종엽 기자
  • 승인 2021.07.1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디바이스 대비 10배 더 높은 프로세싱 성능…비용 절감, 설계의 복잡성 낮추고 탄소 배출도 줄여

[디지털경제뉴스 최종엽 기자]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는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 ‘Sitara AM2x’을 출시했다.

엔지니어는 이를 통해 기존의 플래시 기반 MCU에 비해 10배의 컴퓨팅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TI의 고성능 MCU 제품들은 점차 벌어지는 MCU와 프로세서 간의 격차를 줄여줌으로써, 설계자가 공장 자동화, 로봇, 자동차 시스템, 지속가능한 에너지 관리 등 애플리케이션 설계에서 한계를 극복하고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고성능 Arm MCU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Sitara AM2x MCU 포트폴리오는 최대 1GHz 속도로 실행되는 단일 코어 및 멀티 코어 제품들로 구성되며, 전문적인 주변장치 및 가속기와도 통합된다.

이에 따라 고성능 프로세싱을 구현하는 것이 용이하며, 다양한 툴과 편리한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평가 작업을 간소화하고 전반적인 설계 복잡성을 낮추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AM243x MCU는 AM2x 포트폴리오 중 가장 먼저 공급되는 제품들로, 최대 4개 Arm Cortex-R5F 코어를 채택하고 각기 코어는 최대 800MHz로 실행된다. 이러한 높은 프로세싱 속도는 로봇 같은 공장 자동화 장비에 중요하다. MCU의 빠른 실행 속도와 내부 메모리가 로봇의 동작 정밀도와 속도를 높이고, 이는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또한 여유로운 프로세싱 성능을 활용해 선제적 유지보수와 같은 용도의 분석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공장 설비의 다운타임을 줄일 수 있다.

AM243x 디바이스는 또한 통상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1W 미만의 유효 전력을 소모하면서 이 같은 성능을 달성할 수 있으므로 공장 운영자는 전력 리소스를 확장하고 공장 가동을 위한 전력과 가동비용을 절감하고 탄소 배출도 낮출 수 있다.

Sitara AM243x MCU는 센싱과 액추에이터를 위한 주변장치 기능을 통합해 공장 자동화를 위한 저지연 실시간 프로세싱과 제어를 실현하며 통신 가속기를 통해 산업용 네트워킹을 간소화한다.

AM243x 디바이스는 다중의 기가비트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 뿐만 아니라 TSN(Time Sensitive Network)을 지원함으로써 차세대 공장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한다.

TI는 엔지니어의 설계와 개발 작업을 돕기 위해 Sitara AM243x LaunchPad 개발 키트를 제공한다. 이 키트를 사용해 100달러 미만의 비용으로 고성능 MCU에 대한 평가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이 평가 툴과 함께 Sitara MCU+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AM243x MCU로 정밀한 실시간 제어와 네트워킹 기능을 즉시 실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