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 ‘버설 HBM ACAP’ 출시
자일링스, ‘버설 HBM ACAP’ 출시
  • 최종엽 기자
  • 승인 2021.07.1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설 포트폴리오의 최신 시리즈, 차세대 클라우드 가속 및 보안 네트워킹 실현
버설 HBM ACAP은 820GB/s의 처리량과 32GB의 용량을 제공하는 최첨단 HBM2e DRAM을 통합, DDR5 구현보다 8배의 메모리 대역폭과 63% 더 낮은 전력소모를 제공한다.
버설 HBM ACAP은 820GB/s의 처리량과 32GB의 용량을 제공하는 최첨단 HBM2e DRAM을 통합, DDR5 구현보다 8배의 메모리 대역폭과 63% 더 낮은 전력소모를 제공한다.

[디지털경제뉴스 최종엽 기자] 자일링스는 버설(Versal) 포트폴리오의 최신 시리즈인 ‘버설 HBM(Versal HBM) 적응형 컴퓨팅 가속화 플랫폼(ACAP: Adaptive Compute Acceleration Platform)’을 출시했다.

버설 HBM 시리즈는 단일 플랫폼으로 고속 메모리와 안전한 연결, 적응형 컴퓨팅에 대한 컨버전스를 실현했다. 버설 HBM ACAP은 820GB/s의 처리량과 32GB의 용량을 제공하는 최첨단 HBM2e DRAM을 통합, DDR5 구현보다 8배의 메모리 대역폭과 63% 더 낮은 전력소모를 제공한다.

버설 HBM 시리즈는 데이터센터, 유선 네트워크, 테스트 및 측정,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 분야에서 가장 컴퓨팅 집약적인 메모리 결합 애플리케이션의 높은 메모리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버설 프리미엄(Versal Premium) 시리즈를 기반으로 구현된 버설 HBM 디바이스는 높은 대역폭과 안전한 연결을 위해 전력에 최적화된 네트워킹 코어를 통합하고 있다. 버설 HBM 시리즈는 112Gb/s PAM4 트랜시버 기반의 5.6Tb/s의 직렬 대역폭을 비롯해 2.4Tb/s의 확장 가능한 이더넷 대역폭과 1.2Tb/s 라인 속도의 암호화 처리량, 600Gb/s의 인터라켄(Interlaken) 커넥티비티, 그리고 CCIX 및 CXL을 모두 지원하는 DMA 내장 1.5Tb/s의 PCIe Gen5 대역폭을 제공한다.

이러한 광범위한 하드 IP 세트를 통해 다양한 프로토콜과 데이터 전송속도 및 광학 표준을 위한 상용 멀티 테라비트 네트워크 연결을 제공함으로써 최적의 전력 및 성능은 물론, 가장 빠른 시장 출시를 가능하게 한다.

적응형 및 이기종 플랫폼인 버설 HBM 시리즈는 저지연 하드웨어 병렬 처리를 위한 적응형 엔진과 AI 추론 및 신호 프로세싱을 위한 DSP 엔진, 그리고 임베디드 컴퓨팅 및 플랫폼 관리, 보안 부팅 및 구성을 위한 스칼라 엔진을 통합해 대규모 데이터 세트 기반의 광범위한 작업 부하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버설 HBM 시리즈는 고정형 기능 가속기와 달리 진화하는 알고리즘과 새로운 프로토콜에 따라 하드웨어를 밀리초 이내에 동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어 하드웨어 재설계 및 재구축이 필요하지 않다.

고대역폭 메모리와 멀티 테라비트 커넥티비티를 갖춘 적응형 컴퓨팅의 이러한 컨버전스는 차세대 클라우드 가속 및 보안 네트워킹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버설 HBM ACAP은 부정행위 감지, 권장 엔진, 데이터베이스 가속화, 데이터 분석, 금융 모델링, 자연어 처리(NLP)를 위한 딥러닝 추론 등 빅데이터 작업부하에 탁월한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최신 서버급 CPU에 비해 런타임이 대폭 향상되고, 4배 더 큰 데이터 세트를 지원함으로써 사용자는 훨씬 적은 수의 저비용 서버를 통해 대규모로 연결된 데이터 세트를 가진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버설 HBM ACAP은 이와 함께 800G 라우터와 스위치 및 보안장비들을 위한 네트워크 확장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기존의 NPU(Network Processing Unit)로 구현된 800G 차세대 방화벽은 여러 NPU 디바이스와 DDR 모듈이 필요한 반면, 단일 버설 HBM ACAP은 외부 메모리를 제거하고, 패킷 프로세싱 및 보안 프로세싱, 적응형 AI-주입 이상감지(AI-Infused Anomaly Detection) 기능을 매우 낮은 전력과 극히 작은 폼팩터로 수행할 수 있다.

이 시리즈는 고객들이 더 적은 수의 디바이스와 시스템을 사용해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 제공업체들이 설비투자 및 운영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 모두 액세스할 수 있는 버설 HBM ACAP은 모든 개발자들이 설계를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개발자를 위한 비바도 디자인 스위트(Vivado Design Suite)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바이티스(Vitis)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 그리고 도메인별로 특화된 프레임워크 및 가속 라이브러리와 함께 데이터 과학자를 위한 바이티스 AI를 제공한다.

버설 HBM 시리즈는 이미 생산 검증이 완료된 7nm 버설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구현됐다. 개발자들은 버설 프리미엄 시리즈 디바이스와 평가보드를 통해 프로토타이핑을 시작할 수 있으며, 버설 HBM 시리즈로 쉽게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