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리온 모바일 안티바이러스 솔루션 'OnAV', AV-TEST에서 우수한 성적 기록
시큐리온 모바일 안티바이러스 솔루션 'OnAV', AV-TEST에서 우수한 성적 기록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07.31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토커웨어 및 스파잉툴 탐지 테스트’에서 탐지율 89.7% 기록, “국내 기업 중 가장 우수”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시큐리온은 모바일 안티바이러스 솔루션 ‘OnAV’가 AV-TEST에서 진행한 ‘스토커웨어 및 스파잉툴 탐지 테스트(Stalkerware and spying tools Detection under Android)’에서 탐지율 89.7%를 기록, 평가에 참여한 국내 제품 중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테스트는 스파이웨어 중에서도 감시 역할을 하는 스토커웨어를 대상으로 했으며, 스파이웨어의 침투 과정이 아닌 ‘이미 설치된 스토커웨어 및 스파잉툴 샘플에 대한 탐지율’을 평가했다. 이번 평가에는 글로벌 안티바이러스 솔루션 18개 제품이 참여했으며, 시큐리온은 29개의 스토커웨어 샘플 중 26개를 탐지했다.

스토커웨어는 주로 특정인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모니터링하며 사용자의 움직임과 통화, 메시지 등을 염탐한다. 일단 설치되면 기기에 숨어 있거나 무해한 정상 앱으로 위장해 피해 사실을 발견하기 쉽지 않다.

AV-TEST 측은 설치된 앱을 스토커웨어로 분류하는 기준 또한 보안 솔루션별로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같은 앱에 대해서 A사가 스토커웨어로 분류하더라도, B사는 위험하지 않은 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스토커웨어의 이러한 특성에 대해 ‘잠재적으로 원치 않는 프로그램(PUP: Potentially Unwanted Program)'과 유사하다고 말하기도 한다.

시큐리온 이성권 대표는 “공식 마켓에서 제공되는 보안 앱만으로는 갈수록 고도화되는 스파이웨어를 막는 데 한계가 있다”라며 “이번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OnAV와 함께 스파이웨어의 침투 과정까지 탐지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곧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