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GTC’, 전세계 학생에게 최신 AI 학습 기회 제공
엔비디아 ‘GTC’, 전세계 학생에게 최신 AI 학습 기회 제공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10.21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진행, 500개 이상의 세션 마련
엔비디아는 11월 8일부터 11일(현지시각)까지 온라인으로 ‘GTC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엔비디아는 11월 8일부터 11일(현지시각)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GTC 컨퍼런스’에서 AI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전세계 학생에게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전세계 저명한 AI 연구진 및 산업분야 인사들이 준비한 500개 이상의 세션으로 딥러닝, 데이터 사이언스, 고성능 컴퓨팅(HPC), 그래픽스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사례를 학습해 볼 수 있다.

GTC에는 또 딥러닝 핸즈온 워크숍, AI 기초 세션과 더불어 전세계의 수많은 개발자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된다.

특히 휴스턴 커뮤니티 칼리지(HCC)의 2년제 AI 프로그램 신입생들을 포함한 다양한 학생들이 이번 GTC에 참석할 예정이다. HCC의 AI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레이먼드 브라운(G. Raymond Brown)은 GTC를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견학이라고 평가했다. 2020년 8월에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숙련된 근로자들이 휴스턴의 급성장하는 고용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연간 110,000명 이상의 수료생을 배출하는 HCC는 미국에서 가장 크고 다양한 2년제 공립대학 중 하나다. 4월에 처음으로 학생들을 컨퍼런스에 파견한 코디네이터 브라운은 “GTC는 굉장한 교육자원이 될 것이며, 가상으로 개최된다는 것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고 말했다.

GTC는 AI, 가속 컴퓨팅, 자율주행 차량 및 로보틱스 분야의 최고의 행사 중 하나다.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는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에서 개최되어, 다양한 산업 분야의 혁신가들이 참여했다.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한 2020년에 GTC는 온라인 행사로 전환됐다.

GTC의 세션은 대부분 무료로 진행되고, 행사가 온라인으로 전환됨에 따라 참석에 필요한 예산에 대한 걱정이 사라졌다. GTC의 연사, 교육 세션 및 기조연설은 학생들을 위한 귀중한 자원이 될 수 있었다.

미국의 4년제 대학 등록금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져 많은 학생들이 막대한 빚을 지게 됐다. 동시에 전세계적으로 AI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년 전 브라운은 HCC의 비교적 저렴한 2년제 대학 프로그램이 다양한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의 목표는 학생들을 기업 팀이 최신 AI 기술을 작동하도록 도울 수 있는 AI 지원 전문가로 양성해 취업을 돕는 것이었다.

그의 학생 중 하나인 덴젤 윌슨(Denzel Wilson)은 라이스 대학교(Rice University)에서 여름을 보내면서 대학원생과 생물 유전체학 교수진이 AI 기술을 활용하여 연구를 발전시키는 것을 도왔다.

다른 학생은 최근 휴스턴의 세계적 수준의 석유 및 가스 엔지니어가 지역 의료계의 구성원과 함께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펌프앤파이프(Pumps and Pipes) 모임에서 최신 AI 기술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했다. 브라운은 이 같은 기회가 그의 학생들에게 경력 사다리의 첫 번째 단계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많은 고용주들은 신입사원을 위해 더 많은 훈련과 교육에 돈을 지불하기를 열망하여 학생들이 빚 대신 전망 있는 기술을 쌓을 수 있게 돕기도 한다.

화학 공학 및 해저 공학 석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는 네티 아난드 간기디(Neethi Anand Gangidi)와 같은 다른 학생들도 HCC의 AI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에 필요한 실용적인 AI 기술을 신속하게 배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올해 봄에 브라운은 GTC를 교육과정 3개와 토론 및 발표가 포함된 2개 과정에 추가했다. 일부 과정은 엔비디아 딥러닝 인스티튜트(Deep Learning Institute) 교육 키트를 활용한다. 간기디와 같은 일부 학생들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거친 수십 개의 GTC 세션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관심이 있는 세션을 선택해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AI 세계에서 누가 영향력이 있는지 곧바로 파악하기 시작했고 트렌드를 더 잘 이해하기 시작했다. 또한 그들이 재편되고 있는 산업에 대해 더 넓은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실험실 조교로 일하면서 HCC에서 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윌슨은 “GTC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너무 많다”라고 말했다. AI 분야에서 일하는 노련한 전문가로부터 학생들이 배운 가장 가치 있는 교훈 중 하나는 AI가 제품이 아니라 과정이라는 것이다. 브라운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놀랐다. 그들은 모든 것이 즉시 작동해야 한다고 믿었으며, 좋은 AI는 즉각적인 답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올바른 답에 도달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