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테크] 오라클, “개발자,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에 인공지능 기술 적용”
[AI 테크] 오라클, “개발자,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에 인공지능 기술 적용”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11.19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CI AI 서비스’ 발표, 실제 기업 환경에서 더욱 손쉬운 인공지능 기술 활용 방안 제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오라클은 개발자가 데이터 사이언스에 관한 전문 지식 없이도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AI 서비스’ 6종을 발표했다.

6개의 신규 서비스는 개발자가 언어, 컴퓨터 비전, 시계열 예측에 이르는 다양하고도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오라클의 AI 서비스는 다양한 활용 사례에 걸쳐 기업이 즉시 AI 기술의 가치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 학습되어 제공된다.

오라클은 “기업이 혁신을 가속화하고 비즈니스 상황을 평가하며,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AI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실제 구현 과정에서는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경험 부족, 유관 비즈니스 데이터 모델 훈련의 어려움, 라이브 환경 내 플랫폼 구동, 데이터 사일로 현상 해결 등의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그 결과 기업은 의미 있는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운영 환경을 구축하고자 일관적이고 반응성이 뛰어나며,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서 구동 가능한 AI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라며, 이번 OCI AI 서비스의 발표 의의를 설명했다.

6개의 OCI AI 서비스는 △OCI 랭귀지(OCI Language) △OCI 스피치(OCI Speech) △OCI 비전(OCI Vision) △OCI 어노말리 디텍션(OCI Anomaly Detection) △OCI 포어캐스팅(OCI Forecasting) △OCI 데이터 레이블링(OCI Data Labeling) 등이다.

◾OCI 랭귀지: 문서, 고객 피드백, 서포트 티켓 및 소셜 미디어 내 비정형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한 대규모 텍스트 분석을 수행한다. 사전 학습된 모델을 기본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머신러닝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도, 개발자가 감정 분석, 핵심 문구 추출, 텍스트 분류, 명명된 엔티티 인식(Named Entity Recognition, NER) 등을 직접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OCI 스피치: 실시간 음성 인식 구현을 위해 수천 명의 모국어 및 비모국어 사용자의 음성을 학습한 내장 모델인 OCI 스피치는 자동 음성 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개발자는 OCI 스피치를 이용해 사람의 음성이 담긴 파일을 정확도가 높은 텍스트 문서로 변환하고, 이를 실시간 자막 또는 인덱스 콘텐츠로 제공하거나 오디오 및 비디오 콘텐츠 분석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OCI 비전: 이미지 인식 및 문서 분석 작업을 위해 사전 학습된 컴퓨터 비전 모델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각자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장면 모니터링, 결함 감지, 문서 처리 등 다양한 업계 및 고객의 용도에 맞춰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OCI 비전은 제조 공정에서 불량품을 시각적으로 감지하거나 양식 내에서 텍스트를 추출해 비즈니스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하고, 이미지 내 항목에 태그를 지정해 제품 또는 적하물의 개수를 파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OCI 어노말리 디텍션: 치명적인 결함을 조기에 알리는 비즈니스용 결함 감지 모델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운영 과정의 혼란을 줄일 수 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적용 가능한 REST API 및 SDK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결함 감지 모델을 비즈니스용 애플리케이션에 손쉽게 통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원자로 상태 모니터링과 같이 매우 민감한 환경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특허 기술인 MSET2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구축됐으며, 데이터 이상 감지, 장비 고장 예측은 물론, 가동 중단 발생 예측을 위해 여러 기기로부터 동시에 데이터를 수집하는 작업에도 사용될 수 있다.

◾OCI 포어캐스팅: 데이터 사이언스에 관한 전문 지식 없이도 머신러닝 및 통계 알고리즘을 활용해 시계열 예측을 실시할 수 있다. 개발자는 OCI 포어캐스팅을 이용해 제품 수요, 매출, 필요 자원 등 주요 비즈니스 지표에 대한 전망치를 빠르고 정확하게 생성할 수 있다. 모든 전망치에는 신뢰 구간 및 설명가능성(Explainability)이 제공되기 때문에 개발자가 올바른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OCI 데이터 레이블링: 사용자가 레이블이 지정된 데이터셋을 만들어 직접 AI 모델을 학습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는 데이터를 모으고, 데이터셋을 생성 및 탐색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공용 API를 통해 데이터 레코드에 레이블을 적용할 수 있다.

OCI 데이터 레이블링 서비스는 OCI 비전과 OCI 데이터 사이언스와 같은 오라클의 여러 AI 및 데이터 과학 서비스에 레이블이 지정된 데이터셋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OCI 데이터 레이블링 서비스를 이용하여 일관된 모델 구축 경험을 유지할 수 있다.

새로운 OCI AI 서비스는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 관리, 배포하는 데 사용되는 오라클 디지털 어시스턴트(Oracle Digital Assistant), OCI 데이터 사이언스(OCI Data Science),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머신러닝(Oracle Database Machine Learning) 등 인공지능, 머신러닝 그리고 여러 데이터 사이언스 서비스를 집대성한 오라클 AI 솔루션의 핵심이다. 전 세계 기업들은 운영을 자동화하고, 혁신을 추진하며, 보다 현명한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 오라클 AI를 활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