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리포트] “아태지역 직원 56%, 팬데믹 이후에도 유연한 업무 환경 선호”
[IDC 리포트] “아태지역 직원 56%, 팬데믹 이후에도 유연한 업무 환경 선호”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05.04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DC, ‘사무실 복귀 및 하이브리드 업무: 고용주가 알아야 할 사항’ 보고서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IDC에 따르면 아태지역 직원의 56%가 팬데믹이 끝난 이후에도 재택 및 출근에 대한 옵션 선택이 가능한 유연한 업무 환경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0%가 넘는 직원이 팬데믹 이전보다 업무 생산성이 증가하거나 비슷한 수준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IDC는 최근 ‘사무실 복귀 및 하이브리드 업무: 고용주가 알아야 할 사항(Return to Office and Hybrid Work: What Employers Need to Know)’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서는 직원들이 선호하는 업무 환경, 하이브리드 업무 지원을 위한 주요 기술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직원에 대한 보다 정교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고의 생산성 및 비즈니스 연속성을 달성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2년 간 많은 조직들이 재택근무를 도입했으나 점차 경제 회복의 조짐이 보이는 현 시점에서 사무실 복귀와 하이브리드 근무를 고려하는 조직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리더들은 여전히 직원의 만족도와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 어떠한 근무 형태를 유지할지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IDC의 보고서에 따르면 재택 근무 중에도 많은 직원이 지속적인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아태지역 직원들은 액세스, 업무 툴,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및 네트워크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재택근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상위 5개 기술은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로 이동 ▲협업 툴 ▲커넥티비티/광대역 솔루션 ▲5G 연결 ▲온디맨드 IT 지원 등이었다.

아태지역 직원들이 사무실로 복귀할 때 가장 우려하는 사항 중 하나는 건강과 안전으로 나타났다. 조직은 직원에게 단순히 백신 접종을 권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직원의 안전과 웰빙을 보장하는 업무 환경 구축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다. 이를테면 온도 감지, 보다 업그레이드 된 실내 환기 기능, 비접촉식 센서, 터치리스 고정 장치, 로봇 청소, 스마트 미팅룸 관리 등 스마트 오피스 기술은 더 안전한 사무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IDC 측은 “직원의 생산성을 보장하는 하이브리드 및 재택근무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액세스, 연결, 도구 및 애플리케이션이 전제돼야 한다”며 “조직은 하이브리드 업무 기술에 전략적으로 투자해 직원들이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