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IBK기업은행, 디지털금융 신시장 개척에 손잡아
쿠콘-IBK기업은행, 디지털금융 신시장 개척에 손잡아
  • 정현석 기자
  • 승인 2023.07.12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aaS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등 추진, 협력사업 전담 조직 별도 구성
쿠콘이 IBK기업은행과 디지털금융 신시장 개척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박주용 IBK기업은행 부행장(왼쪽)과 김종현 쿠콘 대표
쿠콘이 IBK기업은행과 디지털금융 신시장 개척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박주용 IBK기업은행 부행장(왼쪽)과 김종현 쿠콘 대표

[디지털경제뉴스 정현석 기자] 쿠콘이 IBK기업은행과 디지털금융 신시장 개척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BaaS(Banking as a Service) 플랫폼 구축 및 운영 △금융·비금융 데이터, 은행 데이터 등 상호 제공 △신사업 발굴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양사는 기존의 단순 금융 기능이나 거래내역 조회 위주의 서비스보다 높은 수준의 BaaS 서비스를 선보이고, 국내 BaaS 시장은 물론 베트남, 캄보디아 등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BaaS는 핀테크 등 비금융 사업자의 플랫폼에서 계좌개설·금융상품 가입 등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금융기관이 구축한 API를 통해 비금융 사업자가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나 상품을 설계·판매할 수 있다.

BaaS는 최근 금융 산업에서 중요 전략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은행은 기존에 제공해온 모든 금융 서비스를 디지털 상품화로 재편하고 있고, 이를 비금융 사업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BaaS 플랫폼 구축을 검토하고 있다.

비금융 사업자는 BaaS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API를 활용해 은행 기능을 단기간에 구현할 수 있고, 자사 서비스에 내재화해 고객에게 금융기관의 코어 기능까지 제공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쿠콘은 15년 이상 데이터 수집·연결에 집중한 데이터 전문기업으로서 △금융 △공공 △헬스케어 △유통 △물류 △통신 등의 데이터 API를 1900여 기업에게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여러 금융기관의 오픈 API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한 노하우를 활용해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BaaS 플랫폼 구현 역량을 갖추고 있다.

양사는 또한 여러 API를 개별적으로 활용하는 데 부담이 있는 중소형 핀테크 기업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금관리·결제 등 패키지형 뱅킹 API도 공동 개발한다. 나아가 쿠콘은 IBK기업은행 내부 업무의 디지털 전환에 활용되는 API 개발 협력과 더불어 금융그룹사 차원의 API 개발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양사는 빅데이터 융합 상품 개발을 통한 API 서비스 다각화도 준비한다. 쿠콘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금융·비금융 데이터와 IBK기업은행이 축적한 기업 관련 빅데이터로 다양한 결합상품을 공동으로 연구개발해 플랫폼 기업들에게 활용성 높은 API 상품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양사는 협력사업 전담 조직을 별도 구성해, 각 사의 마이데이터 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해당 분야 초개인화 서비스 및 신규 비즈니스 발굴도 도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