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롯데쇼핑과 손잡고 유통 특화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 나서
업스테이지, 롯데쇼핑과 손잡고 유통 특화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 나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9.1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업무협약 체결…롯데쇼핑, 업스테이지 ‘1T 클럽’ 참여
업스테이지는 12일 롯데쇼핑과 ‘생성형 AI 상호업무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김상현 롯데쇼핑 총괄대표 부회장(왼쪽)과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업스테이지는 12일 롯데쇼핑과 ‘생성형 AI 상호업무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김상현 롯데쇼핑 총괄대표 부회장(왼쪽)과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업스테이지가 롯데쇼핑과 손잡고 본격적인 유통 특화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업스테이지는 12일 롯데쇼핑과 ‘생성형 AI 상호업무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고, 유통업계 특화 AI 개발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롯데쇼핑은 내부 인프라를 활용해 사업모델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고, 업스테이지는 생성형 AI 관련 기술 자문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쇼핑은 또 업스테이지 ‘1T 클럽’에 참여해 고품질 한국어 LLM 구축을 통한 국내 LLM 독립 생태계 조성에 협력하기로 했다.

업스테이지와 롯데쇼핑은 롯데온을 통해 지속적인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6월 양사는 2년 간의 협업으로 개발한 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서비스를 구축, 최근 유통업계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세분화된 고객 관심사와 취향 맞춤의 ‘초개인화’ AI 추천 기술을 이끌고 있다. 업스테이지의 추천 AI 도입 후 롯데온의 구매전환율은 1월에 실시한 테스트에 비해 30% 증가,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GPT-3.5를 뛰어넘고 세계 1위를 차지한 세계 최고 생성형 AI 기술을 상용화, 데이터 유출 및 환각 현상 방지에 특화된 ‘프라이빗 LLM’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업스테이지는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와 프라이빗 LLM 구축 계약을 맺으며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유통을 넘어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가능한 프라이빗 LLM을 통해 AI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