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리인벤트 2023] AWS, 자체 설계 칩 ‘그래비톤4’와 ‘트레이니움2’ 공개
[AWS 리인벤트 2023] AWS, 자체 설계 칩 ‘그래비톤4’와 ‘트레이니움2’ 공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11.30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선된 가격 대비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 제공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AWS 리인벤트 2023’에서 차세대 자체 설계 칩 제품군인 AWS 그래비톤4와 AWS 트레이니움2를 발표했다.

그래비톤4와 트레이니움2는 머신러닝 트레이닝과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광범위한 고객 워크로드에 대한 개선된 가격 대비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한다.

AWS는 각 칩 세대마다 더 나은 가격 대비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제공하며, 고객에게 AMD, 인텔, 엔비디아 등 타사의 최신 칩이 포함된 칩/인스턴스 조합 외에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해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 또는 워크로드를 아마존 EC2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래비톤4는 기존 그래비톤3 프로세서 대비 최대 30% 향상된 컴퓨팅 성능, 50% 더 많은 코어, 75% 더 많은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해 아마존 EC2에서 실행되는 워크로드에 최고의 가격 대비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한다.

트레이니움2는 1세대 트레이니움 칩 대비 최대 4배 빠른 학습 속도를 제공하도록 설계됐으며, 최대 10만 개의 칩으로 구성된 EC2 울트라클러스터에 배포할 수 있어 파운데이션 모델(FM)과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단시간에 학습시키고 에너지 효율성을 최대 2배까지 향상시킨다.

현재 AWS는 전 세계적으로 150개 이상의 다양한 그래비톤 기반 아마존 EC2 인스턴스 유형을 대규모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0만 개 이상의 그래비톤 프로세서를 구축했고, 상위 100대 EC2 고객을 포함해 5만 개 이상의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의 가격 대비 성능 최적화를 위해 그래비톤 기반 인스턴스를 사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