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한국이 자발적 탄소 감축 모범국가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
SK㈜ C&C, “한국이 자발적 탄소 감축 모범국가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12.12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P28’에서 ‘탄소 중립을 위한 대한민국 산업계의 감축 노력’ 주제 발표
SK(주) C&C 박성태 카본 비즈. 개발팀장이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코리아 파빌리온에서 ‘디지털 넷제로’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SK(주) C&C 박성태 카본 비즈. 개발팀장이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코리아 파빌리온에서 ‘디지털 넷제로’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SK㈜ C&C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11월 30일부터 12월 12일까지 열린 제28차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 참석해 ‘탄소 중립을 위한 대한민국 산업계의 감축 노력’을 주제로 발표했다.

COP는 매년 유엔기후변화협약 회원국이 모여 기후변화대응을 위해 협의하는 자리다.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이 COP를 통해 기후변화대응 수준과 전략을 결정하고 있다.

이번 COP28의 안건은 ▲COP21(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발효된 파리기후변화협정에 대한 전지구적 이행 점검 ▲글로벌 에너지 전환 및 포괄적 기후 행동 가속화 로드맵 ▲자발적 탄소 감축 시장 표준화 등이었다.

특히 이번 COP28에는 ‘코리아 파빌리온’이 설치돼, 한국 산업계의 탄소 중립 현황과 탄소 감축 실천 사례 등을 공유했다. SK㈜ C&C 주제 발표도 ‘코리아 파빌리온’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됐다.

SK㈜ C&C는 국내 자발적 탄소 감축 시장에 신뢰성 높은 넷제로 플랫폼을 제공하는 디지털 ITS 파트너로서 이번 COP28에 참석했다. 그동안 한국의 자발적 탄소 감축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행보가 국제 행사로까지 이어진 셈이다.

SK㈜ C&C 주제 발표에는 대한민국 산업계의 탄소 감축 노력과 디지털 넷제로 기술이 주요 주제로 포함됐다. SK㈜ C&C 박성태 카본 비즈, 개발 팀장이 12월 6일과 8일 2회에 걸쳐 발표자로 나서 대한민국의 자발적 탄소 감축 시장 현황을 공유하고, SK㈜C&C가 개발한 자발적 탄소 감축 인증 및 거래 플랫폼 ‘센테로’를 소개했다. 또 센테로에 등록된 TBS(Tech Based Solution, 기술 기반의 온실가스 감축노력)를 통한 탄소 감축 사업 활성화 사례 등을 공유했다.

참석자들은 센테로가 자발적 탄소 감축 인증기관 프로세스에 맞춰 탄소감축 프로젝트 수행부터 크레딧 거래까지 원 스톱으로 지원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센테로는 인증 기관 등록과 동시에 글로벌 이니셔티브 규칙·규제·표준 등을 반영한 △탄소 감축 방법론 관리 △프로젝트 관리 △탄소 인증 리소스 관리 등을 지원한다.

행사 기간 내내 각국 기업·기관과 자발적 탄소감축 크레딧 개발사 등에서 센테로 가입 및 협력 문의가 이어져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도 확인했다.

SK㈜ C&C 방수인 디지털 ESG그룹장은 “COP28 참여를 통해 SK㈜ C&C가 보유한 디지털 넷제로 기술이 글로벌시장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대한민국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자발적 탄소 감축 모범 국가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