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AI 스킬 이니셔티브로 AI 기술 격차 해소 가속화
마이크로소프트, AI 스킬 이니셔티브로 AI 기술 격차 해소 가속화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12.1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스킬 학습 콘텐츠 무료 제공, 생성 AI 스킬 챌린지 전개…한국마이크로소프트, 공공직업교육기관 및 비영리 단체 AI 기술 교육 지원
마이크로소프트가 새로운 AI 스킬 이니셔티브로 AI 기술 격차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출처=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가 새로운 AI 스킬 이니셔티브로 AI 기술 격차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출처=마이크로소프트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6월 새로운 AI 스킬 이니셔티브를 발표,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AI 기술 격차 해소에 속도를 내고 있다.

AI 기술은 전 세계 근로자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꼽히고 있다. 실제로 세계경제포럼은 AI 기술 활용 능력이 분석적, 창의적 사고에 이어 세 번째로 기업 교육 전략의 우선순위를 차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업무동향지표 2023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70%가 업무량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많은 업무를 AI에게 위임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직원들에게 새로운 AI 스킬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리더 그룹은 82%에 달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31개국 31,000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직무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이 디지털 경제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해당 프로그램 중 하나인 새로운 AI 스킬 이니셔티브는 링크드인과 함께 개발한 생성 AI 무료 교육 과정과 전문가 인증서 과정을 포함하며, data.org와 협력해 조직이 새로운 생성 AI 교육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먼저 온라인 AI 학습 콘텐츠 최초로 생성 AI 무료 교육 및 인증서 과정을 출시했다. 교육 과정에는 AI 입문 개념과 책임 있는 AI 프레임워크가 포함되며, 평가를 통과한 수강자는 커리어 에센셜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해당 교육 과정은 올해 6월부터 링크드인 러닝을 통해 오픈됐으며, 오는 2025년까지 무료로 수강 가능하다.

이와 함께 교사, 트레이너 등 AI 교육자를 위한 툴킷도 출시했다. 여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에듀케이션에서 개발한 교육자용 AI 과정과 실제 AI 사용법에 대한 콘텐츠가 포함되며, 마이크로소프트 런 AI 스킬 챌린지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및 서비스를 활용한 필수 AI 기술도 배울 수 있다.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재정적 지원과 AI 기술 교육 혜택도 제공한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data.org, AI 포 굿 랩, 깃허브와 함께 비영리 단체, 사회적 기업, 학계, 연구 기관 등 생성 AI 기술 향상이 필요한 단체를 대상으로 생성 AI 스킬 챌린지를 진행했다. 93개 나라에서 600여개의 단체가 지원했으며, 지난달 5개 단체가 수상자로 발표됐다. 수상자는 재정 지원과 마이크로소프트 AI 전문가의 기술 지침 및 데이터 교육을 받게 된다.

한국에서도 AI 스킬 이니셔티브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한국폴리텍대학과 AI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교직원 및 학생 AI 인재 양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교원 연수 과정에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전국 40개 폴리텍 캠퍼스 대학생 1,000여명에게 전공 과목에 맞는 AI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부산 캠퍼스 및 특성화고 학생 대상 AI 교육도 실시한다.

나아가 비영리 단체와 사회적 기업에게 AI 교육을 지원, 이들이 목표와 비전을 수행하는 데 폭넓은 기회와 도움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한국자선단체협의회가 140여개 비영리 단체 800명 임직원에게 AI 리더십 교육과 직원 대상 AI 스킬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비영리 사단법인 루트임팩트와 함께 비영리 및 사회적 기업의 △임원진 AI 교육 △직원 AI 역량 강화 등 두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 100여개 조직에서 근무하는 1,000명 이상의 AI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밖에 비영리 소셜벤처 점프를 지원, 대학생 및 직장인 1,000명과 지역 청소년 4,000여명에게 AI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교육봉사 멘토 온보딩 과정에 AI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 100여개 아동청소년 돌봄 기관 4,000여명의 청소년의 AI 스킬 역량 향상을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