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현대홈쇼핑 차세대 시스템 구현
SK C&C, 현대홈쇼핑 차세대 시스템 구현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1.26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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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과 H몰 등 커머스 시스템 전반에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통합 디지털 플랫폼 환경 조성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SK C&C는 현대홈쇼핑 차세대 시스템을 구현했다고 최근 밝혔다. 2022년 5월에 착수해 20개월에 걸쳐 구축 및 안정화 사업을 수행했다.

현대홈쇼핑은 2001년 설립된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로, TV홈쇼핑과 인터넷·모바일 종합쇼핑몰인 H몰을 운영하고 있다.

SK C&C는 현대홈쇼핑의 TV홈쇼핑과 H몰 등 커머스 시스템 전반에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반 통합 디지털 플랫폼 환경을 조성했다. 사용량이 많은 고객 접점 서비스 영역은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분산 배치해, 예기치 못한 이벤트가 발생하더라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했다. 기준관리, 주문관리 등 통합업무 관리 영역은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구축함으로써 데이터 보안성을 강화했다.

SK C&C는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솔루션 ‘클라우드 제트 MP’를 활용해 H몰을 포함한 현대홈쇼핑 기간계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애플리케이션 현대화(AM)를 지원했다.

‘클라우드 제트 MP’는 클라우드 AM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현대화 개발·운영에 필요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설계 △컨테이너 기술 △데이터 관리 기술 △API 관리 기술 등을 한 번에 제공한다.

현대홈쇼핑은 클라우드 제트 MP를 통해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시장 변화에 맞춰 빠르게 변경·확장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구동 속도 개선은 물론 시스템 중단 없는 애플리케이션 기능 수정도 가능해졌다.

현대홈쇼핑은 대규모 전사 프로모션에 대응할 수 있도록 H몰의 전시와 이벤트 영역을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관했으며, 퍼블릭 클라우드의 오토 스케일링 기능을 활용해 대형 프로모션과 메인 프로그램 방영 시 주문량 폭주로 대용량 트래픽이 발생하더라도 별도 추가 작업 없이 언제든 수시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안전하고 빠른 시스템 확장·변경을 위해 현대백화점 그룹의 클라우드 기술 표준을 수립하고 업무 시스템 표준화 및 관리체계도 강화했다.

SK C&C 이종찬 애플리케이션서비스그룹장은 “이번 사업으로 현대홈쇼핑은 모든 커머스 채널에서 언제나 고객 맞춤으로 최신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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