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 “홍보 마케터 63%, 생성형 AI로 업무 생산성 높아져”
[서베이] “홍보 마케터 63%, 생성형 AI로 업무 생산성 높아져”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2.1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샤우트 글로벌 AI 연구소, ‘생성형 AI 활용 및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함샤우트 글로벌 부설 AI 연구소가 홍보 마케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생성형 AI 활용 및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설문조사는 챗GPT와 빙을 기본으로 100여 개 이상의 생성형 AI를 실무에 활용해 온 함샤우트 글로벌 직원 90명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 현황과 업무 환경에 미친 영향, AI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63%는 ‘AI 활용으로 업무 생산성이 높아졌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69%는 ‘AI 활용이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1>생성형 AI 활용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

홍보 마케터의 정보 탐색 여정의 변화 = AI 활용이 홍보 마케터들의 정보 탐색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56%가 ‘정보 검색과 수집을 위해 AI를 사용하는 빈도가 늘어났다’고 했으며, 42%는 ‘정보 수집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첫 번째 수단으로 AI를 활용한다’고 답했다.

또한, ‘시장 또는 경쟁사 자료 조사에 생성형 AI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전체 41%를 차지했다. 이밖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48%)하거나,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업무’(39%)에도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2>생성형 AI 활용이 업무 진행 방식에 미치는 영향

독창적인 아이디어 기획 위해 AI 활용 = 마케팅과 홍보 아이디어 기획에서도 생성형 AI가 점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51%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혁신적인 해결책 도출에 AI가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다. ‘실제 광고 또는 디지털 콘텐츠 아이디어 생성을 위해 AI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전체 46%, ‘신규 마케팅 또는 홍보 기획안 아이디어 생성을 위해 AI를 활용한다’는 응답은 44%를 차지했다.

한편, ‘다양한 콘텐츠 주제 생성’(43%), ‘콘텐츠 기획안 초안 생성’(30%) 등과 같은 업무에도 AI를 활용한다고 응답했다.

<그림 3>기획과 아이디어 업무에서 생성형 AI 활용 여부

◆크리에이티브 기획 및 제작에서의 긍정적인 변화 = 광고와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무에도 생성형 AI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59%는 생성형 AI를 활용하면서 ‘기획 및 제작하는 콘텐츠의 아이디어가 다양해졌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32%는 ‘디자인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었다’고 했으며, ‘다양한 스타일과 컨셉의 콘텐츠를 실험할 수 있었다’(37%)고 응답했다. 이밖에 ‘전반적인 이미지와 영상의 퀄리티가 향상됐다’는 응답은 30%를 차지했다.

한편,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1%는 ‘콘텐츠 소재 수급 시간이 단축됐다’고 답했으며, ‘새로운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이 해소됐다’는 응답도 44%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의 생성형 AI 활용이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밖에 단순 반복 작업을 AI에게 위임해 ‘업무 부담이 줄었다’(35%)는 의견도 있었다.

<그림 4>생성형 AI 활용이 비주얼 콘텐츠 제작 업무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 소통은 빨라졌지만 할루시네이션 문제는 여전 = 국내 시장으로 진출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해외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AI 활용의 효과는 특히 두드러진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의 68%가 ‘외국어 이메일 소통 장벽이 낮아졌다’고 했으며, 전체 응답의 72%는 ‘번역 퀄리티의 향상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한편, 생성형 AI를 업무에 활용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불편에 대한 질문에, ‘퀄리티와 정확성에 대한 불만‘(25%), ‘무료 버전의 한계‘(24%), ‘원하는 결과를 위한 프롬프트 작성의 번거로움‘(22%), ‘여전히 심각한 할루시네이션‘(22%) 등을 꼽았다.

함샤우트 글로벌 김재희 대표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AI 기술이 업무에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홍보 및 마케팅 분야에서 AI의 도입은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가능하게 하며,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