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 “AI,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 대기업 뛰어넘는 기회 제공”
[서베이] “AI,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 대기업 뛰어넘는 기회 제공”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2.15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쏘시스템, 미·유럽 기술전문가 1,000명 대상 AI 설문조사 결과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AI는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기존 프로세스와 기업 구조에 얽매인 대기업을 뛰어넘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다쏘시스템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AI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시장 조사 기관인 사이트 리서치에 의뢰해 진행된 이 설문조사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의 기술 분야 종사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AI는 산업과 사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지만,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은 핵심 컴퓨팅 기능의 도움으로 기회를 놓치고 그 이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앞서나갈 수 없다.

▪84%의 기업이 AI 사용을 허용하고 68%가 챗봇을 사용했지만 기계 지원 설계, 통합 및 머신 러닝 등 더 영향력 있는 기능들이 사용자의 효율성을 끌어올릴 준비가 되어 있다.

▪응답자의 64%는 경쟁에 필요한 기술을 갖춘 직원을 찾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데 동의했다. 73%는 사이버 보안 문제에 대해 우려하고 있지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사이버 보안 기술을 갖춘 직원을 보유한 기업은 40%에 불과했다.

▪사이버 보안 기술 격차로 인한 결과로는 제품 및 서비스 비용 상승, 안전 문제, 시장 출시 시간 지연, 수익 감소 등이 있으며, 적절한 기술을 통해 소규모 기업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드러난다.

▪조직의 87%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확장할 여지가 있다. 대기업의 3분의 1 이상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구현 비용과 관리 기술을 도입의 장벽으로 보고 있어, 중소기업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주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음을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