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KT·kt 클라우드·케이뱅크와 금융권 생성형 AI 혁신에 손잡아
업스테이지, KT·kt 클라우드·케이뱅크와 금융권 생성형 AI 혁신에 손잡아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2.27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성형 AI 도입 업무협약 체결, “세계 최고 LLM 기술력으로 금융 전문 AI 선보일 것”
KT, 케이뱅크, kt 클라우드, 업스테이지 등 4개사는 생성형 AI 기술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KT 최준기 AI사업본부장, 케이뱅크 차대산 테크 실장, kt 클라우드 김주성 AI신사업담당,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
KT, 케이뱅크, kt 클라우드, 업스테이지 등 4개사는 생성형 AI 기술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KT 최준기 AI사업본부장, 케이뱅크 차대산 테크 실장, kt 클라우드 김주성 AI신사업담당,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업스테이지가 KT, kt 클라우드, 케이뱅크와 손잡고 금융권 생성형 AI 혁신에 나선다. 업스테이지는 27일 KT, kt 클라우드, 케이뱅크와 ‘생성형 AI 기술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챗GPT를 위시한 생성형 AI 서비스가 혁신의 촉매제로 각광받고 있지만, 기업 정보 유출과 왜곡된 정보를 생성하는 ‘환각 현상’은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된다. 특히, 고객 개인 정보와 컴플라이언스 등 보안이 생명인 금융권에서는 생성형 AI 접근 및 활용이 제한적이다.

4개사는 금융 맞춤형 생성형 AI 환경을 구축하는 한편, 기업 내부 데이터 학습으로 환각 현상 방지 및 보안 강화에 방점을 둔 ‘프라이빗 LLM’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구상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업스테이지는 모델 개발 등 기술 전반을 총괄한다. 세계 최고 수준의 자체 LLM ‘솔라’를 기반으로 금융 도메인 특화 데이터를 학습하고 파인튜닝을 통해 성능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케이뱅크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에 특화된 LLM을 구현한다.

KT와 kt 클라우드는 생성형 AI 플랫폼과 인프라 구축을 맡는다. 케이뱅크에 생성형 AI의 도입 및 학습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제반 기술을 확보하고 플랫폼 및 학습 환경을 마련해 줄 예정이다. KT 그룹사 간의 IT 기술 업무 협력으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케이뱅크는 생성형 AI 도입 기반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 등 다양한 케이스를 리스트업할 계획이다. 생성형 AI 기술 도입 후 효과성을 분석하고 도입 적절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위한 기획·개발 등을 추진하며 업무 전반을 총괄할 예정이다.

업스테이지는 이번 협약으로 본격적인 목적별 특화 LLM 고도화에 나설 예정이다. 자체 언어모델 ‘솔라’는 강력한 성능으로 금융, 유통, 교육, 의료 등 다양한 업군에서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최근에는 API를 3월까지 무료 제공하는 베타 버전을 공개하기도 했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KT, kt 클라우드, 케이뱅크와 함께 금융 분야에서 생성형 AI 혁신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게 됐다”라며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의 AI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케이뱅크 차대산 테크 실장은 “테크 리딩 뱅크를 실현하기 위해 국내 최고의 AI 기업들과 손잡고 금융혁신의 첫 발을 뗐다”며 “모두의 역량과 전문성을 모아 케이뱅크가 ‘창조적 혁신 은행’으로 나아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