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저스트-앱러빈, ‘2024년 모바일 앱 트렌드 리포트’ 공개
애드저스트-앱러빈, ‘2024년 모바일 앱 트렌드 리포트’ 공개
  • 정현석 기자
  • 승인 2024.03.19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에 기반한 개인 맞춤화 트렌드와 패턴 분석, AI의 모바일 산업 혁신 주목

[디지털경제뉴스 정현석 기자] 애드저스트는 모바일 마케팅 및 수익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앱러빈과 공동으로 ‘2024년 모바일 앱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 리포트는 AI에 기반한 개인 맞춤화 트렌드와 패턴을 분석, AI가 어떻게 모바일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2024년 모바일 앱 트렌드 리포트는 애드저스트의 상위 5,000개 앱과 애드저스트가 트래킹한 모든 앱의 전체 데이터세트를 기반으로 하며, 마케터와 개발자들이 꼭 알아야 할 전략적 핵심 정보를 담고 있다. 또 PC/콘솔 등 신규 채널이 어떻게 광고주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지를 공유한다.

리포트에 따르면 2024년에는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모바일 마케팅 시스템 및 전략 개발의 초석이 될 것이며, 2024년 하이브리드 캐주얼은 2023년에 달성한 21억 달러의 매출을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됐다.

앱 업계에서 장기적인 사용자 리텐션은 지속적인 ROI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하이브리드 캐주얼 장르의 등장에서 알 수 있듯이 게임 UX에 개인화를 전략적으로 통합하면 리텐션율과 매출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애드저스트는 AI가 사용자를 세분화해 개별 게임 진행 상황을 맞춤화하고 조정할 수 있는 것처럼, 이커머스 및 금융 앱도 특정 세그먼트, 코호트 및 UX 흐름에 맞게 인앱 경험을 맞춤화해 리텐션과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앱과의 데이터 공유의 가치를 투명하게 소통하는 것은 ATT(App Tracking Transparency) 동의율의 점진적 증가로 이어진다. 리포트에 따르면 모바일 산업 전반에서 앱 사용자의 동의율은 2023년 29%에서 32%로 증가했다. 동의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게임(39%)이며, 핀테크와 이커머스 카테고리는 모두 7%를 기록하여 가장 큰 폭의 증가를 기록했다

2022년 시장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2023년 전 세계 앱 설치 수는 4% 증가하여 그 어느 때보다 건재한 모바일 앱의 매출 창출 능력과 수많은 기회를 보여줬다. 특히 아태지역의 경우, 세션 길이와 세션 수에서 강세를 보였다.

모바일 결제의 일상화로 핀테크 앱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결제 앱은 2023년 전체 핀테크 앱 세션 수에서 1/3을 차지했다. 핀테크 앱의 인앱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했으며, 앱 설치 수와 세션 수 또한 각각 42%, 24% 증가했다.

게임앱 설치 수 역시 반등해 2023년 4분기 게임 앱의 설치 수는 전 세계적으로 7% 증가했다. 게임 앱 설치 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카테고리는 액션(18%), 하이퍼 캐주얼(14%), 퍼즐(14%) 장르였다.

특히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장르는 게임 UX에 개인 맞춤화 요소를 전략적으로 결합해 사용자 유지율과 매출을 막대하게 올리는 데 성공했다. 이커머스와 금융 앱 카테고리 또한 데이터 및 AI 중심적인 접근법을 비슷하게 도입하여 맞춤형 인앱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이 웹에서 모바일로 중심축이 옮긴 것을 증명하듯 2023년 쇼핑 앱 설치 수는 56% 증가했으며, 전 세계 전체 이커머스 앱의 설치 수는 43% 증가했다. 북미는 이커머스 앱의 설치 수가 98%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