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AWS와 협력해 글로벌 LLM 시장 공략에 속도 낸다
업스테이지, AWS와 협력해 글로벌 LLM 시장 공략에 속도 낸다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3.21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 및 ‘AWS 마켓플레이스’에 언어모델 ‘솔라 미니’ 출시
업스테이지는 AWS를 통해 자체 개발한 사전학습 소형 LLM ‘솔라 미니’를 출시했다.
업스테이지는 AWS를 통해 자체 개발한 사전학습 소형 LLM ‘솔라 미니’를 출시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업스테이지가 만든 세계 최고 수준의 거대언어모델(LLM) ‘솔라’를 이제 전 세계 어디에서나 손쉽게 도입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는 아마존웹서비스(AWS)를 통해 자체 개발한 소형 LLM ‘솔라 미니’를 출시했다. 솔라 미니는 파운데이션 모델을 제공하는 AWS의 머신러닝 허브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에 출시됐다. 업스테이지는 솔라 개발을 위해 AWS의 ML 모델 개발 및 배포 서비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한 바 있다.

또 솔라 미니는 타사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의 솔루션을 쉽게 배포할 수 있는 엄선된 디지털 카탈로그 ‘AWS 마켓플레이스’에도 출시, 더욱 많은 기업들의 생성형 AI 도입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AWS를 이용하는 전 세계 기업들은 자체 모델을 개발할 필요 없이 솔라 미니를 활용해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솔라 미니는 한국어 및 영어 모델을 지원하며, 연내 일본어와 태국어까지 확장해 해외 진출 영역을 넓힐 예정이다.

앞서 미국 법인 설립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선언한 업스테이지는 AWS와의 협력을 교두보로 글로벌 LLM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향후 업스테이지는 AWS를 통해 전 세계 다양한 기업들이 솔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 범위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는 사업 시작 단계부터 글로벌 AI 플레이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해 왔다"며 "업스테이지는 AWS를 클라우드 우선 사업자로 선정하고, AWS 액티베이트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AWS의 크레딧과 기술 지원으로 스타트업 여정을 시작하고 비즈니스를 빠르게 확장해 왔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에서의 솔라 미니 모델 출시로 전 세계 기업들이 한국에서 가장 높은 다목적성을 갖춘 LLM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으며, 이를 통해 AWS와의 협업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고 밝혔다.

윤정원 AWS코리아 공공부문 대표는 “AWS상에 구축된 업스테이지의 솔라 미니는 모든 규모의 기업이 다양한 지역의 요구사항에 따라 생성형 AI를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한 솔루션이다”라며, “언어 모델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의 최전선에는 AWS의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스택이 있다. 업스테이지는 이런 역량을 활용해 AI 제품을 확장하고, 다양한 산업에 생성형 AI를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배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솔라는 지난 12월 머신러닝 플랫폼 허깅페이스의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미스트랄AI 등 빅테크 모델을 제치고 세계 1위에 오른 세계 최고 수준의 언어모델이다. 특히, 글로벌 빅테크의 모델에 비해 경량화된 사이즈로 더욱 빠르고 강력한 성능을 탑재, 기업별 특화 모델을 구축하는데 안성맞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