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뉴스 김달 기자] SK텔레콤이 AI 철학과 방향성을 담은 디지털 캠페인 영상 2종을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다. 영상 2종은 페이크다큐와 단편영화다.
이번 디지털 캠페인의 주제는 ‘AI 결자해지’다. AI 기술로 발생한 문제를 AI 활용을 통해 해결한다는 취지로, 이번 캠페인 콘텐츠에선 ‘도파민 중독’을 소재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자극적 콘텐츠의 범람으로 인한 도파민 중독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개인 알고리즘 강화 등 AI 기술 발전은 도파민 중독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SKT 관계자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AI 시대에, AI 윤리에 대한 필요성을 환기하고 올바른 AI 사용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이번 디지털 캠페인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을 선언한 SKT는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도파민 중독의 심각성과 올바른 AI 사용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영화를 제작하는 새로운 시도를 했다. 해당 콘텐츠들은 모두 SKT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다.
첫 번째 영상은 도파민 중독의 심각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AI 윤리 및 준칙 등을 학습하는 AI의 노력을 담은 페이크다큐다. 더 건강한 AI로 진화하기 위한 훈련 장면을 재치 있게 담았다. 지난 파리 올림픽에서 남자 사브르 2관왕에 오르며 펜싱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오상욱 선수가 특별 출연, 도파민 중독으로 집중력을 잃었을 때 어떤 훈련 결과가 나오는지 실험한 영상을 보여준다.
두 번째 영상은 도파민 중독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단편 영화 ‘중독: 나한테만 보이는’이다. 개성 있는 연기로 인정받는 배우 김향기가 주연을 맡아, 점차 도파민에 중독되는 펜싱 선수로 열연한다.
특히 해당 단편영화의 시나리오 초안은 SKT 자체 LLM인 ‘에이닷엑스(A.X)’를 이용해 작성했다. AI 기술 발달에 따른 도파민 중독 문제를 환기하기 위해 SKT가 가진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여기에다 A.X가 쓴 시나리오 초안은 올해 최고 흥행 영화 <파묘>의 장재현 감독이 직접 자문하며 완성도를 높였다.
SKT는 올해 1월, AI 거버넌스 도입을 결정하고 AI 사업 전반에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겠다고 선언했다. 3월에는 AI 거버넌스 원칙인 ‘T.H.E. AI’를 공개하기도 했다. T.H.E. AI는 ‘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의 약어로, SKT AI의 특성(Telco), 목표(Humanity) 및 가치(Ethics)를 상징한다.
이번 디지털 캠페인 영상 제작에 참여한 SKT 대외협력담당 정재헌 사장은 “지금은 윤리적으로 더 ‘건강한 AI’로 방향을 설정해야 할 시기”라며 “AI로 인한 폐해를 예방하고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AI 거버넌스를 제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SKT는 대중에게 친근한 캠페인 콘텐츠 제작과 더불어,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와 도파민 중독을 주제로 연구 협업을 병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