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와이파이 6E가 디지털 기업에 중요한 이유
[기고] 와이파이 6E가 디지털 기업에 중요한 이유
  • 디지털경제뉴스
  • 승인 2021.11.0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HPE 아루바 총괄 강인철 전무

[디지털경제뉴스] 와이파이는 우리 일상에 필수가 됐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전세계 인구의 59.5% 또는 절반 이상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펜데믹으로 인해 산업 전반에 비스니스 연속성을 구현하는데 와이파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이 넓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화상회의를 자주 하고 다수의 IoT 기기를 다루며 클라우드 도입에 속도를 높이면서, 현재 네트워크 시스템에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다. 일상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 네트워크는 스펙트럼이 제한되기 때문에 이러한 최근의 변화에는 더 큰 무선 용량과 넓은 채널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와이파이 6E가 필요한 이유이다. 2021년, 3억 3,800만대 이상의 와이파이 6E 기기가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과연 와이파이 6E는 이전 와이파이와는 어떻게 다르며 엣지 부문에서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이는 데에 어떻게 기여할까.

◆더 넓어진 운용 범위 = 우선, 와이파이 6E는 6GHz 스펙트럼에서 운용되는 와이파이 6에 대한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공식 명칭이다. 2020년 4월, 미국연방통신위원회(FCC)가 6GHz의 스펙트럼을 개방하기로 결정하면서 다른 국가들도 뒤따르기 시작했다. 아태지역에서는 한국이 작년에 처음으로 6GHz 스펙트럼을 개방하였고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일본, 대만도 개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렇다면 와이파이 6E는 왜 중요할까. 와이파이 6E에서 ‘E’는 ‘확장(Extended)’을 의미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기존 와이파이 6는 2.4GHz 와 5GHz 대역에서 운용되며 와이파이 6E는 그보다 두 배 이상의 주파수에서 운용된다. 덜 혼잡한 전파와 넓은 채널, 그리고 향상된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와이파이 6E는 새로운 사용사례를 지원하며 산업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기존 및 새로운 사용사례를 위한 토대 마련 = 와이파이 6E의 가장 최적의 사용사례는 멀티 기가바이트 속도를 요구하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다. 두 가지 모두 사용자에게 마치 사용자 주변을 둘러싸는 경험을 제공하며 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기술로 알려져 있다. 그랜드 뷰 리서치의 보고서에 따르면, AR 기술 시장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오는 2028년까지 약 402조의 시장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AR과 VR 외의 특정 분야에서도 와이파이 6E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고등 교육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이 디지털 교실이나 스마트 캠퍼스로 통합되면서 와이파이 6E는 믿을만하고 끊김이 없는 연결성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강당, 강의실 또는 기숙사와 같은 고밀도 환경에 더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시설을 운영하도록 도움을 준다.

의료 분야에서 와이파이 6E는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해 지연 시간이나 연결 속도에 대한 걱정 없이 최상의 관리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병원 직원과 환자들이 수백 대의 기기를 동시에 작동하면서 의료 시설을 돌아다닐 때 유용하다. 펜데믹 이후 부상한 원격 의료와 같은 서비스와 데이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와이파이 6E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와이파이 6E를 위한 기업의 준비 = 전 세계 곳곳이 와이파이 6E를 도입하고 있음에 따라 비즈니스 리더들은 추가적인 네트워킹 용량이 디지털 전환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다음은 와이파이 6E를 최대한 활용해 와이파이 투자의 미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주요 전략 6가지이다.

◾트라이밴드 적용 범위 최대화: 2.4GHz, 5GHz, 6GHz 대역에 걸친 넓은 범위는 연결성을 극대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또한 6GHz 주파수를 와이파이 6E 기기 전용으로 쉽게 분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기 시간이 적고 높은 대역폭의 애플리케이션을 혼잡하지 않은 6GHz 대역폭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기존 와이파이 4, 5, 6 사용자들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안전한 네트워크 확보: 클라우드로의 빠른 전환으로 인한 보안 격차를 악용하는 사이버 범죄가 계속해서 발생함에 따라, 보안은 사후 고려가 되어서는 안 된다. 와이파이 6E의 도입은 와이파이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보안인 WPA3의 사용을 의무화해 와이파이 6E가 보안 인식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선택이 되게 할 것이다. 기업들은 보다 강력한 암호화 및 인증을 위해 WPA3 및 인핸스드 오픈(Enhanced Open)을 포함하는 인증된 와이파이 6E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

◾고급 분석 및 AIOps 활용을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 AIOps는 AI 및 머신러닝을 이용해 네트워크, 보안, 성능 문제를 자동으로 식별해 기존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비즈니스 운영 또는 최종 사용자 환경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문제를 사전에 해결할 수 있다.

◾와이파이 6E가 기존 환경에 적합한지 확인: 다른 새로운 기술과 마찬가지로 와이파이 6E가 기존 인프라에 적합한지 또는 업그레이드가 필요한지 등의 기업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비용을 감축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반드시 확인해야 할 영역은 업링크 속도를 전환하는 액세스 포인트이다. 와이파이 6E는 멀티 기가비트 스루풋을 제공하기 때문에 액세스 포인트와 스위치 사이의 업링크 속도가 1Gbps 이상이어야 한다.

◾인증 및 표준 준수: 기술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는 검증된 혁신 기록 뿐만 아니라 업계 최고 표준을 준수하는 기록을 보유한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는 새로운 무선 기술의 품질과 신뢰성을 강조하는 일련의 표준을 설정했다.

◾시험 사용 단계 계획: 시험 사용 단계는 인프라를 테스트하고 문제를 파악하며 신제품 발표에 잘 대비하는데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시험 사용 단계를 신중히 계획하면 전환 중에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의도한 결과를 낼 수 있다.

◆향후를 내다보며 = 와이파이가 복잡해질수록 사용자는 어려움을 겪는다. 서서히 어려움이 해소된다 하더라도 여전히 집, 학교, 사무실 및 공공장소에서 이러한 혼잡한 와이파이에 의존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와이파이 6E는 기업들이 연결하고자 하는 모든 곳에서 최종 사용자 환경을 개선해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