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한국IDC가 최근 발표한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 따르면 2021년 3분기 국내 PC시장은 135만대 규모로 전년 대비 13.4% 증가했다.
제품별로는 데스크톱이 전년 대비 소폭 감소세를 보인 반면 노트북은 26.1% 성장했다. 특히 하이브리드 업무 모델이 대기업에 이어 중소기업으로 확대되면서 기업용 노트북의 수요가 전년 대비 59.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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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별로는 가정 부문이 76만대 출하하며 전년 대비 13.0% 성장했다. 전세계 성장률 0.3%와 비교해 국내 가정 부문의 이같은 성장은 온라인 수업 및 홈엔터테인먼트의 니즈가 반영된 결과이다. 울트라슬림 15<18mm 제품 비중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교육 부문은 디지털 교육 환경 전환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로 5.2% 증가한 11만대를 출하한 반면, 공공 부문은 군부대의 대규모 교체에도 불구하고 전년 기저 효과로 29.4% 감소한 8만대 출하에 그쳤다.
교육 부문은 학생들에게 스마트 기기 지원을 확대하고 있어 올해 말부터 컨버터블, 노트북, 디태처블 태블릿, 슬레이트 태블릿 등 다양한 IT 디바이스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운영체계도 긍정적인 변화가 예상되는데, 윈도우, 크롬, 안드로이드, 리눅스, iOS 등으로 교내 무선망 시설 확충과 콘텐츠 공유로 새로운 방식의 학습 모델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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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IDC의 권상준 이사는 "팬데믹이 야기한 비대면의 환경은 지난 2년간 PC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온라인 수업과 하이브리드 업무 모델의 확산이 눈에 띄며 앞으로 계속해서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하이브리드 인력은 언제 어디서나 기업 자원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모든 직원에게 동등한 수준의 디지털 경험과 업무 프로세스 및 운영 정책을 적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PC를 비롯한 IT 기기는 디지털 작업 공간 플랫폼의 구현을 위해 서로 연결되고 지능화되고 있으며, 기기 자체의 성능보다는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