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메타, ‘XR허브 코리아 혁신 컨퍼런스’ 열어
서울대-메타, ‘XR허브 코리아 혁신 컨퍼런스’ 열어
  • 정현석 기자
  • 승인 2023.10.12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 커뮤니티 ‘아시아태평양지역 XR연구 네트워크’ 출범
메타와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은 12일 ‘XR허브 코리아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메타와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은 12일 ‘XR허브 코리아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디지털경제뉴스 정현석 기자] 서울대학교와 메타는 12일 ‘XR허브 코리아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XR허브 코리아의 일환으로 ‘아시아태평양지역 XR연구 네트워크’를 출범했다.

XR허브 코리아는 지난해 메타와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이 공동 설립한 연구 협력체로,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확장현실(XR) 기술과 메타버스 관련 각종 정책적 과제를 연구한다. 메타버스 내 안전, 프라이버시, 경제적 기회와 형평성 및 포용 등의 문제를 집중 탐구하며, 이를 위한 여러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 첫 시작을 알린 ‘아시아태평양 지역 XR연구 네트워크’는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이 설립하고 메타가 후원하는 XR허브 코리아의 하위 이니셔티브다. 서울대학교와 메타는 한국을 넘어 아태지역 전역의 정책 연구를 한데 모으고, 정책 제안 및 개발의 이정표를 제시하는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메타와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이 함께 주최한 ‘XR허브 코리아 혁신 컨퍼런스’는 XR허브 코리아 설립 이래 처음으로 진행된 오프라인 행사다. 그간의 연구 성과와 혁신 사례 공유를 위해 마련됐으며 국내외 학계, 정부, 산업계, 시민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장병탁 서울대 AI연구원 원장은 축사에서 "다가오는 메타버스의 시대에서 AI와 XR 기술은 미래 산업을 선도할 새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기술발전이 혁신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올바른 사회규범 프레임워크가 조성돼야 관련 생태계 구성원 모두 안전하고 건전한 방식으로 신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아태지역 XR연구 네트워크 출범 뿐만 아니라, ‘AI+XR이 가져올 메타버스의 미래’를 주제로 특별대담이 진행됐다. 대담자로 나선 메타의 데비 로젠바움 리얼리티랩 디렉터는 "메타는 최근 ‘커넥트 2023’ 행사를 통해 플랫폼상의 경험을 한층 강화하는 최신 AI와 XR 기술을 공개했다"며 "이러한 기술 개발에는 모범적인 정책 도입이라는 책임이 따르기에 정부와 업계, 학계 전문가나 시민단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안전장치들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행된 ‘이노베이터 쇼케이스: 신기술과 경제적 기회의 가치 입증’ 세션은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 위에이알 안희창 리더, 메타랩 장지훈 부대표 등이 참석해 AR, VR, AI 기술의 획기적인 혁신을 조명하고 그간의 과정을 공유했다. 또 신기술의 다양한 활용 사례와 이를 통해 창출된 사회경제적 가치를 소개했다.

‘XR 정책연구 쇼케이스’ 세션에서는 서울대학교 이은주 교수(언론정보학과)를 비롯한 메타버스 분야 연구자들이 AI와 XR 기술이 가져온 사회 변화와 정책 이슈에 관한 연구 성과를 선보였다.

‘메타버스 내 커뮤니티 구축과 웰빙’을 주제로 한 XR 정책 해커톤 수상작도 발표됐다. 지난 6월 시작된 해커톤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18개국에서 대학생 및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150개 이상의 팀이 참가, 다양한 시각에서 이러한 메타버스의 발전 방향을 직접 고민해보고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설계·제안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두 개의 예선 라운드를 거친 다섯 팀이 결승전에서 겨뤄 한국의 ‘에포크’팀과 호주의 ‘메타마이트’팀이 최종 우승의 영예를 안았으며, 시상은 NFT로 진행됐다.

서울대학교 인공지능정책 이니셔티브 디렉터인 임용 교수(법학전문대학원)는 “AI와 XR기술은 인류에게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한다”며, “경제적 기회 창출과 혁신 촉진만큼이나 우리 사회가 현재 안고 있는 난제의 해결에 이 기술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기술로 인한 혜택이 사회 구성원 모두에 미치도록 형평과 포용, 안전, 웰빙, 프라이버시 보호 등 기술로 만들어질 미래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고찰하고 연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컨퍼런스에 참석한 메타의 베스앤 림 아시아태평양 공공정책 디렉터는 “메타버스, AI, XR기술이 우리 삶에 더욱 큰 가치를 가져다주는 과정에서 기술 개발과 동일한 궤를 그려야 하는 것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긴밀하고 투명한 협력 관계 구축”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지난 1년 간 XR허브 코리아가 일군 연구와 혁신의 결정체를 경험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한국 시장이 주도해나갈 아태지역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