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그룹, AWS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개발 환경 구축 협력
Qt그룹, AWS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개발 환경 구축 협력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1.19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WS 마켓플레이스에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용 HMI 개발 플랫폼 등록
Qt그룹은 CES 2024에서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사용 가능한 HMI 개발 플랫폼을 시연했다.
Qt그룹은 CES 2024에서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사용 가능한 HMI 개발 플랫폼을 시연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Qt그룹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개발 환경 구축에 협력한다.

Qt그룹은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사용 가능한 HMI(Human-Machine Interface) 개발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간단하고 직관적인 조작 등이 특징으로 지금까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인 제너럴 모터스, 메르세데스-벤츠, 현대자동차 등에 공급했다.

AWS는 CES 2024에서 자동차 업계를 위해 특별히 개발한 최신 클라우드 서비스 및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 서비스 및 솔루션이 전시된 공간에서 Qt의 AWS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데모 뿐만 아니라 AMD, 엔비디아, 퀄컴, NXP,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르네사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 Qt그룹의 파트너사도 참여했다.

Qt의 HMI 개발 플랫폼은 기존의 코드베이스를 바탕으로 자동차 HMI 설계, 개발, 테스트, 배포 등 포괄적인 툴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 TA, 개발자 및 테스트 엔지니어가 동일한 언어를 기반으로 협업할 수 있다.

Qt그룹의 모든 툴은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동일한 프레임워크 내에서 협업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자동차 제조업에서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조수석 스크린, 디지털 계기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모든 차량과 스크린으로 Qt 프레임워크를 확장해 활용할 수 있다.

Qt그룹의 조사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동차 제조사의 약 3분의 1이 차량 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의 개선을 위해 디지털 트윈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AWS 기반의 Qt 플랫폼을 사용하면 AWS의 파워를 이용해 가상화된 디지털 트윈에 접근할 수 있다. 즉, 개발 및 테스트 단계의 90%를 물리적 하드웨어가 아닌 클라우드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개발의 마지막 단계에서 나머지 10%의 작업을 물리적 하드웨어로 옮겨 최종 테스트 및 검증할 수 있다.

Qt그룹은 "AWS 마켓플레이스에 Qt 솔루션을 등록하고 AWS와 SDV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수백만 명의 사용자와 개발자에게 Qt의 브랜드와 제품을 알릴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