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림원소프트랩, 선앤엘인테리어 베트남 법인 ERP 구축 프로젝트 돌입
영림원소프트랩, 선앤엘인테리어 베트남 법인 ERP 구축 프로젝트 돌입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5.16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사와 베트남 법인 물류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목표, 건설·인테리어 패키지 해외 진출 첫 사례
선앤엘인테리어 베트남 공장 전경
선앤엘인테리어 베트남 공장 전경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영림원소프트랩이 선앤엘인테리어 베트남 법인에 ERP ‘K-시스템 에이스’를 공급하고 본격 구축에 들어갔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지난 2022년 선앤엘인테리어 본사 ERP 구축 프로젝트를 마무리한 데 이어 베트남 법인에도 ERP를 구축하게 됐다. 선앤엘인테리어는 이번 프로젝트로 본사와 베트남 법인 물류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선앤엘인테리어는 아파트 실내건축(인테리어) 분야의 국내 대표주자로서 건자재 판매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고급가구·건자재 브랜드 ‘선퍼니처’를 론칭하고 북미,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14년간 현지 대응 노하우를 갖춘 영림원소프트랩 베트남 법인이 진행한다. 선앤엘인테리어 본사에서 도입했던 건축현장 시스템을 그대로 구축할 예정이며, 현지에 특화된 인사·급여, 회계, 생산·물류, 제품별 원가계산 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나아가 영림원소프트랩 베트남 법인이 자체 개발한 생산관리시스템(MES)도 함께 구축한다.

프로젝트 중점 추진 과제는▲베트남 법인 업무시스템으로의 현지화 ▲원가관리 체계 구축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생산량 증가에 따른 업무 편의성 증대 ▲MES 연동을 통한 실시간 생산실적 관리 등이다. 이를 통해 기존 엑셀을 활용한 수작업을 최소화하면서도 전반적인 업무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ERP 구축에는 약 6개월 이상이 소요되나,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 현지 사정에 맞춰 2개월 만에 사용을 시작하고 교육 기간을 길게 가져가는 전략을 택했다. 이는 올해 들어 선앤엘인테리어 베트남 법인의 생산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업무 효율성을 대폭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즉 프로젝트 안정화 직후 반복적인 트레이닝으로 시스템을 최적화하겠다는 것.

심영근 영림원소프트랩 PMS사업부 상무는 “이번 수주 건은 영림원의 건설엔지니어링 분야 첫 해외 진출 사례이자 산업별 맞춤형 ERP ‘K-시스템 에이스’를 해외 법인에 직접 영업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며, “최근 영림원의 건설·인테리어 업종 패키지 솔루션에 대한 꾸준한 투자로 경쟁력이 상당히 강화되었고 이는 견조한 고객 증가를 이끌고 있다”고 전했다.

장영준 선앤엘인테리어 대표는 “당사의 베트남법인은 13년간 축적된 신축 아파트 일반 도어 및 고급 목재방화도어 제조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생산량을 기존의 3배 이상 확대하는 과정에 있다. 이는 국내 신축 아파트에 설치되는 도어 물량의 20~30%를 공급함과 동시에 캐나다 등 북미 지역과 호주 등 대양주 지역의 고급 도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규모에 달한다”며, “향후 국내 주요 건설사 최고의 도어 전문 파트너로 성장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ERP를 도입해 품질과 효율을 높이고 있다. 본사와의 실시간 소통으로 재고 및 일정 관리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영범 영림원소프트랩 대표는 “최근 국내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현지화를 추구하는 ERP 구축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며, “당사가 프로젝트 수주 사업 부문에 큰 강점을 보이는 만큼 그동안 다져온 기술력과 시장 대응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류 ERP 기업으로의 입지를 굳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