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 “아태지역 기업 90%, IT 인프라 현대화 최우선 투자 순위로 AI 꼽아”
[서베이] “아태지역 기업 90%, IT 인프라 현대화 최우선 투자 순위로 AI 꼽아”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3.0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타닉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엔터프라이즈 AI 현황 조사 보고서’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뉴타닉스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엔터프라이즈 AI 현황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뉴타닉스가 기술 조사업체인 밴슨 본에 의뢰해 2023년 7월부터 9월까지 200명의 IT, 데브옵스 및 플랫폼 엔지니어링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조사 결과로, 엔터프라이즈 AI의 배포 및 동향과 함께 엔터프라이즈 AI의 구현이 향후 인력, IT 및 클라우드 투자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기업의 90%가 AI의 도입 및 활용을 우선순위로 삼고 있으며, 대부분이 IT 인프라 현대화(84%)나 엣지 전략 고도화(81%) 등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업들이 현재 배포 및 12개월 이내 배포 예정인 AI 애플리케이션 및 워크로드는 비디오, 텍스트, 이미지를 포함한 생성형 AI(52%)와 가상 비서/고객 지원 봇(50%)으로 조사됐다.

엔터프라이즈 AI 의사 결정의 최우선 순위는 비용이 아닌 데이터 보안과 거버넌스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데이터 보안, 데이터 품질, 확장성, 개발 속도를 AI 워크로드 실행과 관련된 최우선 고려 사항으로 꼽았다.

응답자의 92%가 보안과 신뢰성이 AI 전략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이라고 답했으며, 56%는 퍼블릭 클라우드가 아닌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AI 추론 워크로드를 실행 중이거나 실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응답자들은 또한 AI 기술 및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있어 데이터 품질과 데이터 보호 등의 데이터 보안 및 거버넌스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이러한 필수적인 기능에 AI 기술 예산이 할당됨에 따라 데이터 스토리지, 보안, 거버넌스 및 보호 등 관련 IT 인프라 분야는 큰 성장 기회를 맞이할 전망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기업들은 자체 모델을 구축(5%)하는 것보다 기존 AI 모델을 구매하거나 기존 오픈소스 AI 모델을 활용(86%)해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전 세계 평균인 10%보다 5% 포인트 낮은 수치로, 사내 AI 모델 개발에 필요한 높은 비용, 숙련된 AI 인력 부족, 풍부하게 사전 학습된 AI 모델의 다양한 활용성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