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A, ‘2022년 SW사업대가 세미나’ 개최
KOSA, ‘2022년 SW사업대가 세미나’ 개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08.25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W기술자 임금실태조사 개선, 가이드 2차 개정판 공표 등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는 2022년 소프트웨어사업대가 세미나를 25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난 3월 개정된 제경비 상향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가이드 2차 개정판에 추가된 질의응답 사례를 통해 사업대가 산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2022년 소프트웨어기술자 임금실태조사 통계로서의 신뢰성과 업계 현실을 반영하기 위한 개선이 이뤄졌다.

주요 개선사항은 ▲통계적 신뢰도 향상과 응답자의 응답 용이성 제고를 위한 조사 직무체계 개편 ▲소프트웨어기술자의 활용 범위가 커짐에 따라 광의의 소프트웨어산업으로 범위를 넓혀 조사 모집단 확대 개편 ▲비활성 소프트웨어기업에 대한 모집단 정비 등이다.

또 2023년 가이드 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소프트웨어 사업대가 개선 연구의 내용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연구가 진행 중인 부분은 작년에 이어, 기획단계 중 전사적아키텍처/정보기술아키텍처(EA/ITA) 수립비를 투입공수방식으로만 산정하던 것에 업무량 방식을 추가해 세부 업무당 비용의 표준화를 꾀하며, 소프트웨어 개발 단가로 활용되는 기능점수 당 단가의 주기적 공표 및 지표의 객관화를 통해 제값받기를 실현하고자 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도 세미나에 참여해 공공소프트웨어사업의 제값받기를 위한 법제도를 안내하면서 새 정부의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또한, 과업변경, 원격개발 활성화, 분리발주 등 제값받기를 위한 소프트웨어 진흥법의 개정사항을 안내했다. 소프트웨어기업의 성장지원을 위해 신설된 소프트웨어 표준계약서 개발 및 보급, 민간투자형 소프트웨어사업 제도 마련에 대한 설명도 이뤄졌다.

한편, 2022년 소프트웨어기술자 임금실태 조사는 개선사항을 반영해 22일부터 조사를 시작했다. 협회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기술자 평균임금을 12월 1일 공표할 예정이다. 개정된 ‘소프트웨어사업 대가산정 가이드(2022년 2차 개정판)’는 25일부터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