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웍스-SIIS, 위성 영상을 AI 데이터로 구축해 다양한 산업분야 활용 모색
테스트웍스-SIIS, 위성 영상을 AI 데이터로 구축해 다양한 산업분야 활용 모색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4.06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영상과 AI 기술 활용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테스트웍스는 에스아이아이에스와 ‘위성영상과 AI 기술 활용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스아이아이에스 최욱현 상무(왼쪽)와 테스트웍스 김수덕 부문장
테스트웍스는 에스아이아이에스와 ‘위성영상과 AI 기술 활용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스아이아이에스 최욱현 상무(왼쪽)와 테스트웍스 김수덕 부문장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테스트웍스는 국내 초고해상도 위성영상 전문기업 에스아이아이에스(SIIS)와 ‘위성영상과 AI 기술 활용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IIS는 국내 인공위성시스템 독자 개발 및 제조기업인 쎄트렉아이의 계열사로서, 우리나라의 다목적실용위성인 아리랑위성 2호, 3호, 3A호, 5호의 영상을 전 세계에 공급해왔다. 현재 테스트웍스에서 진행 중인 항공우주연구원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위성 영상은 SIIS에서 모두 제공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인공위성에서 촬영된 영상 데이터를 활용한 AI 데이터 셋을 구축해 관련 비즈니스를 확대하는데 힘을 모은다.

테스트웍스는 SIIS와의 협업으로 다목적 실용 위성영상 및 기술지원을 제공받게 되며, 이러한 위성영상을 활용해 공공과 교통, 물류, 유통 등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보다 많은 연구와 신규 사업들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성 영상으로부터 파생한 다양한 고부가가치 데이터 서비스 또한 SIIS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이다. 대표적으로 DEM/DSM 기법을 기반으로 한 3D 지도제작, 위성 영상을 통한 시설 단위의 섬세한 메탄가스 감지 데이터 서비스 등이 있다.

SIIS는 전세계로 판매하는 다목적실용위성의 영상 데이터가 테스트웍스의 AI 기술을 통해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위성영상 데이터 서비스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더욱 공고하게 다져 나갈 방침이다.

테스트웍스는 AI 데이터 구축 및 검증 전문 기업으로서, 다양한 공공 및 기업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AI 데이터 활용사례를 선보인 바 있다.

테스트웍스 윤석원 대표는 "위성 영상을 AI 데이터로 구축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동 연구와 서비스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SIIS 김문규 대표는 “다목적실용 위성영상은 최근 AI 발전과 더불어 도시변화 탐지, 재난재해, 유통물류 모니터링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추출을 위한 분석 자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어 관련 사업 및 적용 분야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SIIS는 테스트웍스와 협력해 위성영상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공동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