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 “미국 IT 리더들, 구독 기반 라이선싱 모델 운영에 우려 표명”
[서베이] “미국 IT 리더들, 구독 기반 라이선싱 모델 운영에 우려 표명”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9.15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미니스트리트, ‘조직은 IT 로드맵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기를 원한다’ 보고서 발표
리미니스트리트, ‘조직은 IT 로드맵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기를 원한다’ 보고서
리미니스트리트, ‘조직은 IT 로드맵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기를 원한다’ 보고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리미니스트리트가 CIOCTO를 대상으로 ‘IT지원 및 서비스 모델 운용 현황’을 조사한 ‘조직은 IT 로드맵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기를 원한다’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매출 2억 5,000만 달러 이상 미국 기업의 CIO와 CTO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IT 리더들은 ROI가 거의 또는 전혀 제공되지 않는 구독 모델을 강제로 도입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현재 투자를 최적화하고 ERP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의 혁신을 지원하는 새로운 ERP 모델로 전환하고 있다.

응답자의 99%가 공급업체의 구독 기반 라이선싱 모델 구현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가장 우려되는 두 가지 사항으로는 ROI가 부족한 구독 모델에 대한 부담감(42%)과 공급업체 종속에 대한 우려(42%)가 꼽혔다.

응답자의 57%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반드시 핵심 ERP 애플리케이션을 '뜯어고치고 교체하는' 접근 방식이 필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특히 CIO와 CTO는 만장일치로 현재 투자를 극대화하고 ERP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베이스의 엣지 혁신을 주도하는 데 중점을 둔 새로운 ERP 모델로 비즈니스를 전환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했다. '컴포저블 ERP'라고도 하는 이 모델을 통해 기업은 한 공급업체의 일부 핵심 ERP 애플리케이션을 유지하면서 다른 공급업체의 가장 적합한 최신 애플리케이션과 통합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IT 리더의 74%가 총소유비용과 더 나은 결과를 고려해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또 63%는 현대화된 컴포저블 기술, 향상된 기능, 가속화된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미 혁신의 최종 상태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44%는 공급업체로부터 IT 로드맵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ERP·데이터베이스 모델로 전환을 고려할 때 CIO와 CTO가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자사의 환경에 맞춰 속도를 조절해 혁신할 수 있는 능력(63%) △가장 적합한 애플리케이션(62%) △최신 기술 및 기능(59%) 등이 꼽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