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리서치] 올해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13.2% 감소 280만대 규모
[마켓리서치] 올해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13.2% 감소 280만대 규모
  • 차수상 기자
  • 승인 2023.09.2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수요 양극화로 초프리미엄 제품군 점유율 증가, 폴더블 대폭 감소

[디지털경제뉴스 차수상 기자] 한국IDC에 따르면 2023년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은 약 28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소비자 심리 지수는 회복되고 있으나 경제 불확실성이 여전히 지속되며 전체 스마트폰 시장 수요는 계속해서 감소하는 추세다. 주요 브랜드는 수익성 개선을 위한 플래그십 제품 판매를 기반으로 4G 중저가 신제품을 출시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며 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2023년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지난 분기와 마찬가지로 작년 동기 대비 큰 감소폭을 보였으나 그 정도가 둔화됐다. 5G 점유율의 경우 85.7%로 소폭 감소하였는데 이는 삼성전자, 샤오미 등 주요 안드로이드 브랜드의 4G 중저가 신제품 출시로 상대적으로 4G 스마트폰 수요가 증가한 것에 기인한다.

가격대 별로 살펴보면 800달러 이상의 플래그십 제품군의 점유율은 작년 동기 대비 18.7%p 크게 증가한 57.0%를 기록했다. 소비자 수요 양극화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울트라 시리즈, 애플의 아이폰 프로/프로 맥스 시리즈 등 초프리미엄 제품군의 높은 수요가 지난 분기에 이어 지속됐다.

폴더블 출하량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며 약 11만대를 기록했다. 경기 침체로 인한 스마트폰 시장 위축과 더불어 삼성전자가 3분기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재고 부담을 줄이기 위해 폴더블 생산량을 줄인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IDC 강지해 연구원은 “엔데믹 후 오프라인 활동이 늘어나고 고객 경험이 강조되면서 주요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은 다양한 제품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경험을 스마트폰에 국한하지 않고 전반적인 디바이스 생태계로 확장해 다양한 디바이스의 판매 진작과 더불어 충성 고객 확보로 시장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