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마스오토, AI 대형트럭 자율주행 고도화 사업 맞손
SKT-마스오토, AI 대형트럭 자율주행 고도화 사업 맞손
  • 김달 기자
  • 승인 2023.10.23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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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5G 등 기술 공유, ‘기업 간 물류 이동’에서 화물운송 주행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영역 협력
SK텔레콤은 트럭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마스오토와 AI 대형트럭 자율주행 고도화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T 정석근 글로벌/AI 테크 사업부장(왼쪽)과 마스오토 노제경 부대표
SK텔레콤은 트럭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마스오토와 AI 대형트럭 자율주행 고도화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KT 정석근 글로벌/AI 테크 사업부장(왼쪽)과 마스오토 노제경 부대표

[디지털경제뉴스 김달 기자] SK텔레콤은 트럭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마스오토와 AI 대형트럭 자율주행 고도화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마스오토는 화물 운송용 트럭을 위한 AI 기반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자율주행 트럭 스타트업으로 지난 2017년 설립됐다. 마스오토는 2019년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트럭 시험주행에 성공했으며, 올해는 실제 자율주행 트럭을 이용한 화물 유상운송 사업을 시작하는 등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양사는 미들마일(기업 간 물류 이동)에서의 자율주행 화물운송에 필요한 주행 데이터 수집과 AI 분석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고도화된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마스오토의 자율주행 시스템인 ‘마스파일럿’은 트럭 전·후·측방에 설치된 카메라 7대가 도로나 사물 정보를 촬영하면 머신러닝이 이를 토대로 거리를 계산해 실시간으로 판단하고 제어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마스오토는 ‘마스박스’라는 데이터 수집장치를 활용해 2024년까지 누적 1억km의 주행 데이터를 실시간 통신으로 주고 받으며 학습시키고, 파트너사를 위한 관제 솔루션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의 경우 대형트럭은 승용차에 비해 차체가 크고 무거우며 제동거리도 2배 이상 길어 실시간 통신과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 상황 판단, 예측이 중요하다.

SKT는 마스오토와 보다 빠른 속도와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는 5G 등 커넥티비티와 AI, 자율주행 등 다방면에서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글로벌 화물 자율주행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사는 향후 마스오토가 공급하는 다양한 물류/운송업체에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 보다 많은 파트너들이 대형트럭 자율주행 생태계에 합류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 사업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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