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NH농협생명과 금융 AI 혁신 맞손
업스테이지, NH농협생명과 금융 AI 혁신 맞손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10.31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술을 통한 보험 업무 효율화 및 공동 성장' 업무협약 체결
업스테이지는 30일 NH농협생명과 AI 기술을 통한 보험 업무 효율화 및 공동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오른쪽)와 NH농협생명 윤해진 대표
업스테이지는 30일 NH농협생명과 AI 기술을 통한 보험 업무 효율화 및 공동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오른쪽)와 NH농협생명 윤해진 대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업스테이지가 NH농협생명과 손을 맞잡고 금융 AI 혁신에 나섰다. 업스테이지는 30일 NH농협생명과 AI 기술을 통한 보험 업무 효율화 및 공동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금융권을 중심으로 문서 자동화를 위한 광학문자인식(OCR), 도메인 특화 LLM 등 AI 도입으로 시장 지형이 급변하고 있다. 특히, 개인정보 보호가 생명인 금융권 특성상 높은 보안성 보장과 잘못된 정보를 생성하는 ‘환각 현상’ 방지에 특화된 ‘프라이빗 LLM’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NH농협생명과 손잡고 ▲데이터 업무 효율화 및 AI 기술 내재화 방안 협업 ▲AI 기술 기반의 보험 밸류체인 업무 개선 ▲보험업에 특화된 AI 기술 모델 개발 ▲AI 연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도모하기로 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AI OCR 기술의 적용으로 업무 자동화를 추진하고,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하는 등 보험업 전반의 기술 개발에 협력한다.

업스테이지의 AI OCR 솔루션 ‘다큐먼트 AI’는 최근 삼성생명과의 7종 보험청구 문서 인식률 검증에서 95% 이상의 정확도를 기록, 초고난도로 꼽히는 보험 산업에서도 문서 자동화를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규먼트 AI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금융권은 물론 포스코홀딩스, 삼성SDS, HD현대글로벌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금융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가능한 프라이빗 LLM 확장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업스테이지는 지난 8월 허깅페이스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챗GPT를 뛰어넘어 세계 1위를 차지한 언어 모델 ‘솔라(SOLAR)’ 기반으로 프라이빗 LLM을 개발, 커넥트웨이브, 롯데쇼핑,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등과 협약을 맺었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NH농협생명과의 협력으로 금융 산업에서 AI를 활용한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함께 할 수 게 됐다"라며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가능한 OCR과 프라이빗 LLM을 확대해 산업 AI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NH농협생명 윤해진 대표는 "높은 AI 기술력을 보유한 업스테이지와의 업무협약으로 NH농협생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보험 밸류체인 전반의 효율적 개선과 AI 기술을 내재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