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메타버스, 의료 전문 메타버스 플랫폼 '닥터메타' 선보여
티맥스메타버스, 의료 전문 메타버스 플랫폼 '닥터메타' 선보여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11.28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암센터 '다학제'서 시연, 물리적 한계 뛰어넘어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수의 의료진 협진 가능 입증
제주지역암센터가 지난 24일 진행한 ‘지역사회 비대면 암케어 디지털 통합 확산사업 메타버스 다학제’에서 티맥스메타버스는 의료 전문 메타버스 플랫폼 '닥터메타'를 시연했다.
제주지역암센터가 지난 24일 진행한 ‘지역사회 비대면 암케어 디지털 통합 확산사업 메타버스 다학제’에서 티맥스메타버스는 의료 전문 메타버스 플랫폼 '닥터메타'를 시연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티맥스메타버스는 지난 24일 국립암센터와 제주지역암센터가 제주도 제주대학교병원에서 주최한 ‘지역사회 비대면 암케어 디지털 통합 확산사업 메타버스 다학제’에 참석해 의료 전문 메타버스 플랫폼 ‘닥터메타’를 선보였다.

이날 다학제는 난소암을 주제로 진행됐다. 각 지역암센터 12개 의료기관과 국립암센터 소속 50여 명 의료진들은 티맥스메타버스가 개발한 닥터메타를 활용해 난소암에 대한 토론 시간을 가졌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다학제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립암센터 산부인과 임명철 교수는 ‘다학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닥터메타를 활용해 다양한 난소암 환자 치료 환자 사례를 설명, 기존의 물리적 공간의 컨퍼런스 또는 화상회의에서 진행되는 방식과는 또다른 컨퍼런스 모습을 보여줬다.

닥터메타는 △가상 의료 회의가 가능하도록 의료 객체 데이터·시청각 자료들을 공간에 배치, 다수 의료진들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한 ‘메타버스 다학제 컨퍼런스’ △가상 현실 환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장루 관리를 트레이닝 학습하는 ‘메타버스 장루케어’ △환자 및 가족을 위한 비대면 스트레스 완화 콘텐츠 ‘메타버스 캠핑’ △전문인력 비접촉 교육 서비스 ‘메타버스 교육센터’ 등을 구현했다.

앞으로 메타 서비스가 확대될 경우 디지털 헬스 접근성이 떨어지는 취약계층 지역 암환자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 환자 중심 서비스를 넘어 전문 의료 교육에도 입체적인 교육 자료를 제공해 인력 양성에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전망이다.

티맥스메타버스 관계자는 "메타버스 기술을 통해 환자, 의료진, 보호자 간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넘어 원활한 소통 및 진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