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리인벤트 2023] AWS, 생성형 AI 기반 어시스턴트 ‘아마존 Q’ 발표
[AWS 리인벤트 2023] AWS, 생성형 AI 기반 어시스턴트 ‘아마존 Q’ 발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11.30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용으로 설계돼 고객의 비즈니스에 맞춤화 가능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가 ‘AWS 리인벤트 2023’에서 업무용으로 특별히 설계돼 고객의 비즈니스에 맞춤화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생성형 AI 기반 어시스턴트인 ‘아마존 Q(Amazon Q)’를 발표했다.

고객은 아마존 Q를 사용해 긴급한 질문에 대한 관련성 높은 답변을 신속하게 얻고, 콘텐츠를 생성하고, 고객의 정보 저장소, 코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기반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아마존 Q는 직원에게 정보와 조언을 제공해 업무를 간소화하고,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을 가속화하며, 업무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업 고객의 엄격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아마존 Q는 기존 신원과 역할, 권한에 따라 각 개별 사용자에게 맞게 맞춤형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 Q는 비즈니스 고객의 콘텐츠를 기반 모델 학습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

아마존 Q는 AWS를 기반으로 구축하고, 내부적으로 작업하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관리와 고객 센터 관리, 공급망 관리를 위해 AWS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생성형 AI 기반의 지원을 제공해, 모든 규모와 산업의 조직이 생성형 AI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7년 간의 AWS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아마존 Q는 개발자와 IT 전문가가 AWS에서 애플리케이션과 워크로드를 구축, 배포, 운영하는 방식을 혁신한다. 고객은 AWS 매니지먼트 콘솔의 대화형 인터페이스, 설명서 페이지, 자체 IDE, 슬랙 또는 기타 타사 채팅 앱을 통해 아마존 Q에 액세스할 수 있다.

아마존 Q는 AWS 프레임워크의 패턴, 모범 사례, 문서화 및 솔루션 구현에 대한 전문가로서 고객이 새로운 서비스와 기능을 탐색하고, 보다 신속하게 시작하고, 익숙하지 않은 기술을 배우고, 솔루션을 설계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는 등의 작업을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Q는 질문에 따라 인용문과 출처 링크가 포함된 간결한 답변을 제공하며, 고객은 후속 질문을 통해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워크로드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찾고, 시작을 위한 기본 단계에 대한 개요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고객은 "내 게임 앱의 비디오 인코딩 워크로드를 최고 성능으로 배포하는 데 적합한 EC2 인스턴스를 찾도록 도와주세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워크로드에 가장 적합한 EC2 인스턴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아마존 Q는 인스턴스 제품군 목록과 각 인스턴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제공한다.

EC2 또는 아마존 S3 구성 오류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고객은 AWS 매니지먼트 콘솔에서 '아마존 Q로 문제 해결' 버튼을 눌러 아마존 Q가 오류를 조사하고 수정 사항을 제안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은 "노트북에서 EC2 인스턴스에 연결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와 같은 질문을 통해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아마존 Q는 고객의 엔드투엔드 네트워크 구성을 분석해 진단을 제공한다.

아마존 코드위스퍼러를 통해 IDE에서 액세스하는 경우, 아마존 Q는 소프트웨어 구축에 대한 전문 지식과 고객의 코드에 대한 이해를 결합한다.

아마존 Q는 개발자가 코드를 디버그, 테스트, 최적화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개발자가 아마존 Q에 도움을 요청하면, 아마존 Q는 개발자가 한 번의 클릭으로 구현할 수 있는 코드와 함께 제안 사항에 대한 자연어 설명을 제공한다. 또한 아마존 Q는 개발자가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에 접근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유지 관리를 더욱 간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객은 아마존 Q를 비즈니스 데이터, 정보 및 시스템에 연결해 모든 것을 종합하고 맞춤형 지원을 제공해 직원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콘텐츠를 생성하고, 비즈니스와 관련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아마존 Q가 연결된 모든 정보를 종합하고 고객이 자체 어시스턴트를 배포할 준비가 되면, 아마존 Q는 직원이 고객의 기존 인증 시스템을 사용해 접근할 수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한다. 아마존 Q는 인증 시스템으로 사용자, 역할, 액세스 권한이 있는 시스템을 파악하기 때문에 직원은 세부적이고 미묘한 질문을 하고 해당 사용자가 볼 수 있는 정보만 포함된 맞춤형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아마존 Q는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해 직원들이 블로그 게시물 생성, 문서 요약, 이메일 초안 작성, 회의 안건 작성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마존 Q는 고객이 제공한 소스 자료와 지식에 정확하고 충실한 답변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고객은 추가 관리 제어를 사용해 전체 주제를 차단하고 키워드를 사용해 질문과 최종 답변을 모두 필터링할 수 있다. 관리자는 특정 직원이나 데이터 소스에 대한 특정 답변을 제한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