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의 사전학습 언어모델 '솔라', 카카오톡 'AskUp’에 적용
업스테이지의 사전학습 언어모델 '솔라', 카카오톡 'AskUp’에 적용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1.11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PT-4 수준의 성능으로 카카오톡에서 LLM 활용성 증대 예상
업스테이지의 사전학습 언어모델 '솔라'가 적용된 카카오톡 'AskUp’의 캡쳐 화면
업스테이지의 사전학습 언어모델 '솔라'가 적용된 카카오톡 'AskUp’의 캡쳐 화면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업스테이지는 자체 개발한 사전학습 언어모델 '솔라''를 카카오톡 'AskUp’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AskUp’은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카카오톡 챗봇 메신저로 사용자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현재 165만 명의 유저가 활용하고 있다. 'AskUp’은 챗봇, 이미지 생성, 광학문자인식(OCR) 등 다양한 AI 기능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카카오톡에서 ‘AskUp’ 채널을 추가하면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솔라'는 업스테이지가 지난 12월 14일 공개한 107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글로벌 대표 SLM(Small Language Model)으로, 허깅페이스 공개와 동시에 오픈 LLM 글로벌 1위를 차지한 이후 업계 최고의 화제작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이달 초에는 '솔라'를 기반으로 개발한 모델들이 상위 30위권을 모두 석권하는 진기록을 세우며 글로벌 주요 사전학습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업스테이지는 자체 모델 '솔라'의 'AskUp’ 적용으로 이용자들의 LLM의 활용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솔라'가 적용된 ‘AskUp’은 내부 테스트 결과, GPT-4를 상회하는 속도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자연스러운 답변을 제공하며, 문서나 이미지의 내용을 읽고 요약하거나, 키워드를 기반의 검색을 수행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는 'AskUp’에서 '솔라'의 비중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대화의 10%에 '솔라'를 적용했으며, 향후 더 많은 비율로 확대해 활용도를 높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