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브에이아이-리벨리온, AI 영상 분석 혁신에 맞손
슈퍼브에이아이-리벨리온, AI 영상 분석 혁신에 맞손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2.06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전 AI 모델 및 AI 반도체 인프라 올인원 제공 파트너십 체결
슈퍼브에이아이가 리벨리온과 비전 AI 모델 및 AI 반도체 인프라 올인원 제공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왼쪽에서 다섯번째 슈퍼브에이아이 김현수 대표, 여섯번째 리벨리온 박성현 대표
슈퍼브에이아이가 리벨리온과 비전 AI 모델 및 AI 반도체 인프라 올인원 제공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왼쪽에서 다섯번째 슈퍼브에이아이 김현수 대표, 여섯번째 리벨리온 박성현 대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슈퍼브에이아이가 리벨리온과 비전 AI 모델 및 AI 반도체 인프라 올인원 제공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으로 고객의 신속한 AI 구축을 위해 컨설팅부터 도입까지 협업한다. 유수의 기업들로부터 우수한 비전 AI 성능을 인정받은 슈퍼브에이아이의 비전AI 기술력과 신뢰성 높은 보안 기술을 적용한 이른바 ‘K-반도체’ 리벨리온의 고성능·고효율 AI 반도체 기술을 결합해 비전 AI 솔루션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AI 모델과 반도체가 결합된 솔루션을 함께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 통합 솔루션은 보안상의 이유로 폐쇄망을 선호하거나 기존 대비 저렴하고 빠른 소규모 서버 또는 데이터 센터를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적합하다. 리벨리온의 기업 고객 중 AI 모델 개발 및 관련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경우 슈퍼브에이아이의 솔루션을 활용하게 된다.

리벨리온은 AI 반도체를 설계하는 팹리스 스타트업으로, AI 추론에 특화된 반도체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컴파일러 등을 풀스택으로 제공한다. 2023년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를 겨냥한 AI칩 ‘아톰’을 출시했으며, AI반도체 분야의 글로벌 벤치마크 ‘MLPerf’에 참가해 글로벌 경쟁사 제품 대비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았다. 작년 5월부터는 KT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서 처음으로 상용화하는 등 사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사람의 눈을 대신하는 비전 AI 개발의 전 과정을 돕는 머신러닝(ML) 옵스 전문 스타트업이다. AI 개발의 전체 사이클인 데이터 구축·선별·가공·관리·분석부터 모델 학습·운영의 전 과정을 지원한다. 코딩이나 머신러닝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슈퍼브에이아이의 직관적인 툴을 활용해 AI를 개발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다. 클릭 몇 번만으로 딥러닝 모델을 생성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한편, 슈퍼브에이아이와 리벨리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K-클라우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K-클라우드 프로젝트는 초고속/저전력 국산 AI 반도체를 개발하고, 데이터센터에 적용해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사는 작년 12월 진행된 1단계 실증사업에서 음식물 식별 및 영양관리 서비스를 선보였다. 음식물 인식 및 객체 분석으로 영양분 섭취량을 계산하는 솔루션으로, 기존 상용 반도체 대비 2배 이상의 효율성을 보였다.

리벨리온의 박성현 대표는 “리벨리온은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글로벌에서 인정받은 성능과 더불어 우수한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AI 반도체를 만들고 있다”라며, “이번 협약으로 리벨리온만의 기술력이 담긴 AI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슈퍼브에이아이의 비전AI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공공부터 민간에 이르기까지 보다 최적화된 성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슈퍼브에이아이의 김현수 대표는 "슈퍼브에이아이는 데이터 관리 및 모델 개발 등 비전AI 도입의 장벽을 허물어 누구나 AI를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설립된 기업”이라며, "앞으로도 리벨리온을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과 AI 생태계 확립을 위한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민간 기업은 물론 공공 영역에서도 AI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