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하유, AI 영상분석 전문가 이광주 CTO 영입
무하유, AI 영상분석 전문가 이광주 CTO 영입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2.22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ICE 평가정보, 벤처기업 등에서 20년간 영상 데이터 분석 및 AI 솔루션 개발 총괄
무하유 이광주 CTO
무하유 이광주 CTO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무하유가 이광주 최고개발책임자(CTO)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이광주 CTO는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인공지능을 전공한 AI 영상 분석 전문가다. NICE 평가정보, 벤처기업 에어플러그 등에서 약 20년 간 영상 데이터 분석 및 처리, 머신러닝을 적용한 솔루션 개발 등을 총괄했다. 대기업과 벤처기업을 두루 거치며 서비스 안전성과 기술 개발의 신속성 등 양 측면의 균형 감각을 키워왔으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이광주 CTO는 무하유의 영상 분석 기술력을 끌어 올리며, AI 평가 자동화 서비스 개발을 총괄한다. AI 면접 평가 서비스 ‘몬스터’가 이미지·영상·음성 등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멀티모달 형식의 평가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에 집중한다.

무하유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한국어 텍스트 지능 분석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국내외 논문, 법률, 실시간 콘텐츠 등 다양한 텍스트 기반 데이터를 수집, 정제, 처리하는 고도화된 NLU(자연어 이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2011년 AI 기반 표절검사 서비스 '카피킬러'를 출시했다. 카피킬러는 표절, 출처 미표기, 중복 게재 등 사람이 하나하나 파악하기 힘든 검토 작업을 AI 기술을 이용해 빠르게 할 수 있는 표절 검사 서비스로, 클라우드형 대용량 전자문서 분석으로 1분 이내에 100억 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표절 검사를 진행한다.

무하유는 카피킬러를 통해 축적된 문서 데이터와 자연어 이해(NLU) 노하우를 접목해 디텍트GPT 솔루션인 'GPT킬러'를 개발했다. 챗 GPT가 만든 문장을 찾아내는 디텍트 GPT 솔루션 중 유일하게 AI가 쓴 한국어 문장까지 잡아낼 수 있다. 현재 HR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채용서류 평가 서비스 '프리즘', 대화형 AI 면접 서비스 '몬스터'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무하유의 신동호 대표는 "챗GPT 열풍으로 시작된 생성형 AI 시대는 이제 한 발 더 나아가 멀티모달 AI 시대로의 진입을 앞당기고 있다"며, "텍스트 분석에 경쟁력을 가진 무하유에 영상 분석 전문가를 영입함으로써 AI 평가 자동화 서비스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