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Arm 토탈 디자인은 반도체 업계 판도 바꿀 게임 체인저”
[기고] “Arm 토탈 디자인은 반도체 업계 판도 바꿀 게임 체인저”
  • 디지털경제뉴스
  • 승인 2024.03.0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디 라미레즈 Arm 인프라 사업부 부사장

[디지털경제뉴스] 1년 전, 생성형 AI가 혜성처럼 등장했다. 이후 수십억 개의 디바이스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더 높은 성능의 컴퓨팅에 대한 요구가 대두됐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는 Arm 네오버스 CSS 기반 시스템 개발의 가속화와 간소화를 위해 협력하는 업계의 리더들로 구성된 그룹인 Arm 토탈 디자인의 원동력이 됐다. 불과 몇 개월 만에, Arm 토탈 디자인은 급증하는 데이터센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Arm 네오버스를 혁신하며 빠르게 성장하는 에코시스템임을 입증했다.

Arm 토탈 디자인을 통해 파트너는 Arm 네오버스 CSS, 사전 통합된 IP 및 EDA 툴, 설계 서비스, 파운드리 지원, 상업용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지원에 우선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파트너는 이 에코시스템과 협력함으로써 업계의 전문성과 리소스를 활용해 맞춤형 실리콘 솔루션을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

지난 2월 21일, Arm은 Arm 토탈 디자인에 새롭게 참여하는 9개 기업을 발표했으며, 이로써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파트너는 20개사를 넘어섰다. 새롭게 합류한 9개 기업은 △에이직랜드: 다양한 산업 분야의 ASIC 설계 및 제조 전문 기업 △HCL: IT 서비스, 컨설팅, 비즈니스 솔루션 제공 기업 △세바: 무선 통신, 오디오 처리, 컴퓨터 비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디지털 신호 처리 기술 제공 기업 △프로티엔텍스: 데이터 분석 및 온 칩 모니터링 솔루션 제공 기업 △재규어 마이크로: 차세대 DPU 및 첨단 실리콘 솔루션 개발 기술 기업 △노바텍: 평판 디스플레이용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IC 및 관련 솔루션 공급 기업 △리얼텍: 네트워킹 및 멀티미디어 IC 공급 기업 △삼성 △지멘스 EDA 등이다.

Arm 토탈 디자인이 이토록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네오버스 CSS는 Arm이 인프라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력, 성능, 면적 및 시스템 수준의 기능 구현에 최적화된 네오버스 CSS는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자의 비용을 절감하며 혁신을 위한 엔지니어링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Arm 토탈 디자인은 Arm의 파트너와 고객에게 다음과 같은 여러 이점을 제공, 반도체 업계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

▪더 많은 혁신: Arm 토탈 디자인을 통해 파트너는 특정 요구사항과 목표를 충족하는 보다 맞춤화되고 최적화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파트너는 자체 가치와 혁신을 추가해 제품을 차별화하는 동시에 Arm의 네오버스 플랫폼과 에코시스템의 CSS 관련 전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시장 출시 기간 단축: Arm 토탈 디자인을 통해 파트너는 시장 출시 기간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다. Arm 네오버스 CSS를 설계의 출발점으로 삼고 전문 파트너를 활용해 설계를 완성함으로써, 기업은 새로운 맞춤형 실리콘 설계 착수 시 불확실성과 의심을 확신과 성공으로 대체할 수 있다.

▪보다 효율적인 투자: Arm 토탈 디자인은 파트너로 하여금 복잡한 CPU 서브시스템을 통합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네오버스 CSS의 효율성을 배로 증폭시킨다. Arm 토탈 디자인은 상호 보완적 IP, 보다 효율적인 설계 흐름 및 우수 센터(centers of excellence)를 통해 이를 더욱 확장한다.

이에 따라 절약된 엔지니어링 시간은 수익에 직접적인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설계를 더욱 차별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재투자를 할 수도 있다. Arm 성공의 중심에는 미국, 유럽, 아시아 등 혁신 허브의 디자인 리더들과의 파트너십 및 3대 주요 파운드리와의 협업을 통해 더욱 강화되고 활성화된 글로벌 공급망이 있다. 지역과 기술을 아우르는 이 다양한 네트워크는 최첨단 실리콘 설계와 Arm 에코시스템 내의 최첨단 노드를 결합해 어디서나 맞춤형 실리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Arm 토탈 디자인은 또한 첨단 인프라 설계와 관련된 기술과 역량을 개발하거나 다른 기업이 ASIC 설계 서비스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Arm의 지원과 교육을 제공한다. 한 예로, 설계 서비스 기업인 패러데이 테크놀로지는 Arm 및 인텔과 파트너십을 통해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엣지 및 5G 배포를 대상으로 인텔의 18A 기술을 사용해 최첨단 64코어 SoC를 개발하기도 했다.

Arm 토탈 디자인에 대한 많은 관심은 또한 회원사들과 다른 기업들이 AMBA CHI C2C(chip-to-chip) 상호 연결 프로토콜과 같은 이니셔티브에 협력할 수 있는 칩렛을 중심으로 한 에코시스템의 조성을 촉진하고 있다. 이러한 협력은 멀티 다이 SoC 설계(칩렛)에 대한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 인터페이스 및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업계 전반의 조율을 촉진하고 있다. 그 예시로 네오버스 CSS 기술을 채택하고 서버 CPU, 데이터센터 AI 엣지 서버, 5/6G 인프라를 대상으로 TSMC 2nm에서 개발 중인 소시오넥스트의 멀티코어 CPU 칩렛을 들 수 있다.

Arm 토탈 디자인은 Arm의 파트너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시장을 위해 더욱 맞춤화되고 최적화된 솔루션을 개발해 성장과 확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혁신 접근 방식이다. Arm의 파트너는 Arm 토탈 디자인을 활용해 고객과 최종 사용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동시에 시장 출시 기간과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Arm 토탈 디자인은 IP, 서비스 및 툴을 제공하는 에코시스템 파트너들의 집합일 뿐만 아니라, AI 시대에 칩 설계 에코시스템 전반에서 Arm의 협업, 유연성 및 혁신을 촉진하는 새로운 사고방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