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미니스트리트,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이용 현황 조사 결과 내놔
리미니스트리트,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이용 현황 조사 결과 내놔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3.27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로드맵의 미래를 주도하는 힘’ 보고서 발표
리미니스트리트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로드맵의 미래를 주도하는 힘’ 보고서
리미니스트리트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로드맵의 미래를 주도하는 힘’ 보고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리미니스트리트가 미국 IT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이용 현황을 조사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로드맵의 미래를 주도하는 힘’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미국에 기반을 둔 100명 이상의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및 책임자, 데이터베이스 설계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고위 IT 관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이다. 이 설문조사는 2024년 4월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19c 프리미어 지원이 종료되고 2027년에는 오라클의 확장 지원도 종료됨에 따라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고객이 안고 있는 과제를 조사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데이터베이스 릴리스가 비즈니스 요구 사항 충족 =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이 오라클에 의존하고 있으며 평균 182개에 달하는 오라클 인스턴스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라클의 완전한 지원을 계속 받으려면 조직은 반드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데, 이는 비용과 리소스 투자가 뒤따른다. 응답자의 75%가 현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사용에 만족한다고 답했지만, 업그레이드로 얻을 수 있는 인센티브는 거의 없다고 답했다.

19c 이하 버전 사용자 대부분이 고비용의 업그레이드에 직면 =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1%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버전 19c를 실행 중이며, 38%는 19c보다 이전 버전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실행하고 있었다. 현재 후자는 오라클의 최소한의 지원인 ‘Sustaining Support’ 서비스만 받고 있으며, 전자는 2027년에 ‘Sustaining Support’ 유지보수 서비스만 제공받게 된다.

‘오라클 평생 지원 정책에’ 따르면, 오라클의 ‘Sustaining Support’는 새로운 업데이트 및 데이터 수정, 새로운 보안 경고 및 중요 패치 업데이트, 새로운 업그레이드 스크립트, 24시간 약속 및 심각도 1 서비스 요청에 대한 대응 지침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높은 비용, 업무 부담 및 정기적인 업그레이드로 어려움 겪어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3대 과제는 높은 비용(38%), 패치 적용을 위한 비용과 노력(38%), 지원을 유지하기 위한 업그레이드(37%)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사용자 지정이 포함돼 있다고 답했으며, 1/3 이상이 인스턴스가 매우 커스터마이즈 되어 있다고 답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은 업그레이드를 위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할지, 아니면 기존에 사용 중인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투자 수명을 연장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받을지 중요한 전략적 선택에 직면해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위해 외주 아웃소싱에 나서 = 응답자의 36% 이상이 제한된 시간, 비용 및 리소스로 인해 성능 최적화 및 개선(47%), 비용 및 직원 부담 감소(45%), 혁신에 대한 집중력 향상(37%)을 위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인프라 관리의 일부 측면을 관리형 서비스 공급업체에 아웃소싱하고 있다.

리미니스트리트의 데이터베이스 및 미들웨어 제품 관리 수석 이사이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RMAN 백업 및 복구의 저자인 로버트 프리먼은 "대부분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고객이 19c 또는 이전 버전을 실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릴리스의 안정성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필요한 재정 및 리소스 투입을 정당화할 만큼 충분한 ROI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라면서 "업그레이드에 따른 혼란과 비용 투자를 최소화하고, 성장과 수익성 목표를 가속화할 수 있는 전략적 이니셔티브에 인력, 시간, 자금을 투입해 주도적인 IT 로드맵을 운영하는 깊은 통찰력을 갖춘 경영진들이 늘어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로버트 프리먼은 이어 "제로데이 보안을 포함한 고품질의 엔드투엔드 IT 유지보수 및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옵션은 광범위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복잡한 테스트가 필요 없고 고객 맞춤형 환경을 포괄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라며, "현대자동차그룹과 같은 고객들은 리미니스트리트를 통해 유지보수 및 지원을 위해 DBMS 라이선스 구매 비용의 20% 이상을 지불하던 것에서 벗어나 연간 유지보수 비용을 50% 이상 절감하는 동시에 오라클이 지원하지 않던 사용자 지정에 대한 지원을 받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조직의 규모에 관계없이 IT 리더는 항상 혁신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수익성을 높여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ROI를 높이고 유연성을 유지하려면 공급업체의 요구가 아닌 자사 비즈니스의 요구 사항에 맞춰 주도적인 IT 로드맵을 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