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대규모 언어 모델 ‘통이치안웬’ 베타 공개
알리바바 클라우드, 대규모 언어 모델 ‘통이치안웬’ 베타 공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4.11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커뮤니케이션, 지능형 음성 비서, 전자상거래, 정보 검색·탐색,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자 경험 향상
4월 11일 베이징에서 열린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밋 2023’ 행사에서 다니엘 장 알리바바 그룹 회장이 새로운 AI 모델 ‘통이치안웬’을 발표하고 있다.
4월 11일 베이징에서 열린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밋 2023’ 행사에서 다니엘 장 알리바바 그룹 회장이 새로운 AI 모델 ‘통이치안웬’을 발표하고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인 ‘통이치안웬(Tongyi Qianwen)’을 11일 베이징에서 열린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밋 2023’ 행사에서 공개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통이치안웬을 가까운 시일 내에 알리바바 생태계 내 모든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해 기업 커뮤니케이션, 지능형 음성 비서, 전자상거래, 정보 검색·탐색,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킨다. 현재 중국어와 영어를 지원하는 이 모델은 알리바바의 디지털 협업 업무 공간이자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딩톡(DingTalk)’과 IoT 지원 스마트홈 가전을 제공하는 ‘티몰 지니(Tmall Genie)’에 우선 적용될 예정이다.

통이치안웬이 적용된 딩톡은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하도록 설계됐다. 예를 들어, 회의록을 요약하거나 회의 간 대화를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으며, 이메일을 작성하고, 간단한 프롬프트를 통해 비즈니스 제안서나 프로모션 캠페인 플랜의 초안을 작성할 수 있다. 사용자는 종이에 적힌 초안을 사진으로 찍어 즉각적으로 딩톡의 미니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도 있다.

통이치안웬이 탑재된 티몰 지니는 사용자와 더 역동적이고 생생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를 개발해 들려주거나 건강 식단 레시피를 제공하며, 여행 팁을 제공하거나 운동할 때 어울리는 배경 음악을 추천할 수도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는 기업이 더 많은 AI 기반 혁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클라우드에서 통이치안웬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맞춤형 대규모 언어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고객은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자체 인텔리전스와 산업 지식으로 통이치안웬을 미세 조정함으로써 특정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맞춤형 AI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초 모델 구축을 위한 많은 자원과 비용이 요구되는 사전 학습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통이치안웬은 현재 중국의 일반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개발자는 곧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통이치안웬에 액세스해 대규모로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물류부터 미디어, 금융, 제조, 에너지, 소매 등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AI 소프트웨어 생태계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중국 소재 개발자는 현재 베타 테스트를 신청해 통이치안웬 API를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이미지 이해 및 텍스트 투 이미지 기능을 포함한 멀티 모달 기능이 통이치안웬 모델에 추가돼 사용자에게 더욱 강력한 AI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통이치안웬은 텍스트를 이미지와 짧은 동영상으로 변환할 수 있는 모델을 비롯한 다양한 AI 모델을 통합하는 알리바바의 독점적인 사전 학습 모델 프레임워크인 ‘통이(Tongyi)’를 기반으로 한다. 지난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전 세계 개발자와 연구자를 위해 통이 기반 텍스트 투 이미지 모델 등 수백 개의 AI 모델을 제공하는 오픈소스 서비스형 모델(MaaS) 플랫폼 모델스코프(ModelScope)를 출시했다. 현재 800개의 모델과 100만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한 모델스코프는 현재까지 1,600만 건 이상의 모델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다니엘 장(Daniel Zhang) 알리바바그룹 회장 겸 CEO는 “생성형 AI와 클라우드 컴퓨팅이 주도하는 기술적 전환점을 맞이해 모든 분야의 기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인텔리전스 혁신을 수용하기 시작했다”며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기업과 개발자가 더 많은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하며, 사회를 위한 더 많은 첨단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컴퓨팅과 AI 서비스를 더 포괄적이고 접근하기 쉽게 만드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